헬스를 하는 사람한테 있어 가장 무서운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근손실’ 인데요. 오늘은 근손실의 뜻은 무엇이며 증상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또 근손실을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근손실 뜻
근손실은 말 그대로 근육이 손실된다는 뜻인데요. 우리가 운동을 통해 근육에 미세손상을 일으키면 충분한 영양과 휴식을 통해 재생을 해주어야 하지만 영양과 휴식이 뒷받침 되지 않거나 장기간 운동을 쉬는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근손실 기간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운동을 장기간 쉬게 되는 경우 근손실이 발생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근손실은 언제부터 발생하게 될까요? 여러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근손실이 발생하는 기간은 3주라고 합니다.
하지만 운동을 1주일 이상 쉬게 되면 근육이 감소하는 것 처럼 느껴지실텐데요. 이것은 근육이 손실되는 것이 아닌 수분이 감소되는 것으로 운동을 다시 시작하게 되면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근손실 방지하는 법
만약 3주동안 운동을 하지 못한다면 최대한 근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주셔야 하는데요. 근손실을 방지하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침대에 오랫동안 누워있지 않기 : 근육은 중력에 저항하면서 생기게 되는데요. 하지만 침대에 누워있는 경우 우리의 몸의 세로축은 중력이 작용하는 방향에 수직으로 놓여 중력에 저항하던 근육들이 하중에 벗어나게 되고 무중력 상태와 비슷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침대에 오랫동안 누워있지 않고 자주 몸을 움직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단백질 및 유지칼로리 섭취하기 : 운동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음식 섭취를 줄이게 되는 경우 근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근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자신의 유지칼로리와 자신의 몸무게 당 1g 이상의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충분한 휴식 취하기 : 운동을 매일하게 되면 근육이 커지는 것이 아닌 오히려 근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통하여 근손실을 예방하고 근육이 생성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충분한 비타민 D 섭취해주기 : 비타민 D는 골격근의 산화 능력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데요. 비타민 D가 부족한 경우 근육감소 및 골격근의 점진적 손실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비타민D를 충분히 공급하기 위해 햇볕을 자주 쬐주고 등푸른 생선, 버섯 등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