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친구 집 욕실에서 극단적 선택” 밝고 웃음기 많던 배우 정다빈이 갑자기 목숨을 끊은 안타까운 진짜 이유

햇살을 닮은 따뜻한 미소가 아름다웠던 배우 정다빈(본명 정혜선)이 우리 곁을 떠난 지 16년이 지났는데요.

17년 전 안타까운 젊은 배우가 우리 곁을 떠났는데요. 그의 죽음을 둘러싸고 당시 억측이 분분했던 가운데, 그가 남긴 마지막 한 마디가 다시 한 번 재조명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시 세간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그가 극단적 선택을 한 동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다빈은 2000년 영화 <단적비연수>로 최진실의 아역으로 데뷔했습니다. ‘귀엽고 발랄하다’의 느낌의 배우였습니다. 히트작인 <뉴 논스톱>과 <옥탑방 고양이> 모두 귀엽고 발랄한 주인공으로 출연했습니다.

2000년 4월 순풍산부인과 534회에 방송작가 정유리로 출연했고, 그 해 개봉한 영화 <은행나무 침대2 – 단적비연수>에서 최진실의 아역으로 데뷔했습니다. 최진실을 닮은 외모로 인해 ‘리틀 최진실’로 이름을 알렸는데요.

그리고 같은 해, 조인성, 장나라, 양동근 등과 MBC시트콤 <뉴 논스톱>(논스톱2)에 출연하여, ‘타조알’ 김영준과의 러브라인으로 인기를 누렸습니다. 그 다음 시리즈인 <논스톱3>까지 연달아 출연을 하였습니다.

당시 논스톱 시리즈에서 그녀는 백치미 캐릭터를 연기했고, 이에 따라 작중의 그녀의 별명은 이름을 살짝 비튼 ‘골다빈’이었습니다. 이러한 캐릭터의 인기를 바탕으로 <뉴 논스톱>을 통해 2002년 MBC 방송연예대상 시트콤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는데요.

논스톱 시리즈에 출연하는 와중에도 <돈.com>, <태양은 가득히>, <홍어>, <어쩌면 좋아>, <삼총사> 등의 드라마에 꾸준히 출연했으나 논스톱 시리즈 만큼의 빛은 보지 못하였습니다.

2003년 5월 MBC <논스톱3>의 계약이 끝나고 정다빈은 극중 뉴질랜드 유학으로 처리되는데요.

2003년 6월 같은 방송사의 <옥탑방 고양이>에 출연하며 김래원과 함께 대박을 치게 됩니다. 김래원도 김래원이었지만, 정다빈은 뉴 논스톱 시리즈에서의 발랄한 이미지를 그대로 끌어오는 동시에 억척스러움도 표현해 <옥탑방 고양이>의 히트의 일등공신이 됩니다. 또한 2003 MBC 연기대상 여자신인연기상을 수상했습니다.

2004년 송승헌과 함께 귀여니 소설 원작의 영화 <그놈은 멋있었다>에 출연. 같은 원작자의 영화 <늑대의 유혹>과 같은 날인 7월 22일에 개봉한 이 영화는 <늑대의 유혹>과 달리 흥행에 실패했습니다.

2004년 7월 SBS <형수님은 열아홉>에 주인공으로 출연합니다. 드라마는 시청률 24%를 찍으며 성공적으로 종영됐습니다.

<형수님은 열아홉>으로 2004 SBS 연기대상 여자신인연기상을 수상했습니다.

2005년 5월 SBS <그 여름의 태풍>을 통해 기존과는 다른 청순한 이미지의 배역을 맡으며 연기 변신을 시도하였지만, 그렇게 주목받지는 못했습니다.

드라마는 평균 15~20%의 시청률로 중박 정도의 흥행었으나 9월까지 30회나 이르는 장기 방영 기간 동안, MBC에서 6월에 시작해 7월에 종영한 내 이름은 김삼순이 시청률 40%를 넘는 넘사벽에 가까운 인기를 보여주면서 상대적으로 묻히게 되었습니다.

배우 본인은 <뉴논스톱>의 백치미 캐릭터로 인해 생긴 발랄한 스타일의 이미지로 너무 굳어진 느낌이라, 이미지 변신을 하고 싶어했다고 합니다.

2005년쯤부터 얼굴이 변하였다는 의견이 많이 제기되었습니다. 소속사를 비롯한 주위 사람들이 말리는 것도 듣지 않고 성형수술을 하였다고 합니다.

이미지 변신에 대한 욕심과 사람들의 무자비한 성형 의혹 비난때문에 몇년간 작품활동 없이 우울해 했던 정다빈은 2007년에 안타까운 소식을 전하게 됩니다.

17년 전인 2007년 2월 10일, 고 정다빈이 남자친구 집 화장실에서 숨진 채 발견됩니다. 당시 정다빈의 남자친구는 신인 배우로 활동 중이던 5세 연하의 K씨 였는데요.

당시 경찰은 단순 극단적 선택으로 판단했고 이에 대한 이유를 몸에 타살 흔적이 발견되지 않은 점과 남자친구의 증언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K씨는 2006년 가수 간종욱 ‘약한 남자’ 뮤직비디오로 데뷔한 뒤 1년 간 고 정다빈과 교제 중이었는데요.

당시 이 남자친구를 알던 홍석천은 2017년 채널 A ‘풍문으로 들었쇼’에 출연해 남자친구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그는 “연기자라는 꿈을 위해 굉장히 노력한 친구다”라며 “그러다 두 사람은 같은 회사 소속이 됐다. 가끔 내가 운영하던 가게로 밥을 먹으러 왔다. 그러던 어느날 나에게 정다빈씨와 만난다고 했다. 굉장히 예쁜 커플이라 생각했던 기억이 난다”고 밝혔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한 패널은 고 정다빈씨의 마지막 날에 대해 말했는데요. 그는 “정다빈이 사망 전, 마지막 술자리를 했는데 흥겨운 모습이었다. 남자친구와 함께 귀가했는데 남자친구는 ‘아침에 일어나 찾았더니 목을 매 숨졌다’고 증언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경찰이 ‘신고를 받고 출동했다. 보니까 남자친구가 정다빈을 안고 내려와 인공호흡을 하고 있더라’라고 했다”고 밝혔는데요.

고 정다빈이 사망한 이후 경찰은 극단적 선택으로 결론을 냈지만, 가족들과 소속사는 이에 대해 타살 의혹을 제기하며 재수사를 요청하게 됩니다.

그들에 따르면 고인인 정다빈이 유서를 남기지 않았고, 사망 6개월 전 이미 드라마 ‘큐브’, ‘랠리(가제)’등 촬영 스케쥴을 잡아놨다는 이유 때문인데요.

심지어 사망 이틀 후에는 피부과 진료도 예약돼 있었고 친한 지인인 정선희와 동남아 여행 계획도 했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당시 남자친구는 정다빈이 사망 당일 청담동에서 술을 마신 뒤 ‘술에 취해 못 일어나겠습니다. 데리러 와 달라’고 전화했다고 진술했는데요. 하지만 당시 주변 지인들에 따르면 그 날 정다빈은 취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후 소속사와 유가족의 요청대로 고인에 대한 부검을 진행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경찰은 다시 한번 극단적 선택으로 결론 지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강일홍 기자는 “경찰이 극단적 선택으로 결정 지은 이유는 타살 흔적이 없다는 것 때문이다. 다른 사람이 목을 졸랐을 경우 피멍과 눈꺼풀 뒤에 혈점이 발생하기 때문이다”라며 “또한 극단적 선택을 했을 경우 하혈 증상이 있다. 이런 것을 종합해보면 극단적 선택으로 최종 결론을 내리는게 맞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국과수 부검에서도 정다빈의 사인은 전형적인 극단적 선택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로인해 이 당시 남자친구인 K씨는 정식적인 충격이 컸다고 합니다. 여자친구의 마지막 가는 길을 본 것도 모자라 타살 의혹까지 받자 K씨는 3개월 동안 집 밖을 나갈 수 없었다고 합니다.

이후 밝혀진 것에 따르면 정다빈의 극단적 선택을 한 동기에 대해 두가지를 지적했습니다.

먼저 당시 정다빈씨는 MBC 드라마 ‘옥탑방 고양이’로 스타 반열에 올랐는데요.

이후 2004년 영화 ‘그놈은 멋있었다’를 준비하는 동안 코 성형 의혹을 받고 악플에 시달리게 됩니다.

이에 정다빈은 “살이 많이 빠진 것일 뿐이다. 성형 수술은 하지 않았다”고 직접 밝혔지만 악플들은 계속되었습니다고 합니다.

네티즌 악플의 주된 내용은 “성형 수술 때문에 정다빈 특유의 개성이 사라졌다”, “성형수술을 했으면 했다고 밝혀라”등 이었는데요.

이러한 악플 뿐만 아니라 이러한 히트작 이후 공백 기간이 길어지자 스트레스와 고통에 시달렸다고 합니다.

정다빈의 지인에 따르면 “정다빈씨가 2년간 공백기가 생겼다. 이 때문에 남동생과 어머니에게 미안해했다”고 밝혔는데요.

당시 정씨 가정의 실질적 가장이 정다빈이었기 때문에 그 압박감이 심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모습들은 당시 정다빈의 싸이월드 글들에서 볼 수 있었는데요. 정다빈이 살아생전 마지막으로 남긴 글들을 보면 그의 심경을 알 수 있었습니다.

10일 오전 극단적 선택을 한 정다빈은 2월 9일 오전 5시 4분에 마지막 글을 싸이월드에 남겼는데요.

‘마침’이라는 제목의 글에는 “복잡해서 죽을 것 같았다. 이유없이 화가 나서 미칠 것 같았다”라고 서두를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심적 고달픔을 밝힌 그는 “갑자기 평안해졌다. 주님이 오셨다.. 주저 앉으려 했던 나를 가만히 일으켜주신다”고 밝혔는데요.

이보다 앞선 2월 9일 오전 4시 40분에는 ‘은혜’라는 글을 남겼습니다.

그는 “아마 주님께서 오늘 지독한 외로움에 괴로워하는 저의 신음소리를 들으신 거겠죠.. 주님의 크시고 놀라운 사랑 이렇게 주시는 군요… 주님이 생각지도 못한 순간에 저를 안아주십니다…행복해요. 오늘 저는 주님의 품을 느꼈으니까요..”라는 의미심장한 심경 글을 전했습니다.

이러한 외로움을 달래주기 위해서 였을까요. 정다빈의 어머니 뜻에 따라 그가 사망한 후 4년 뒤인 2011년 그는 영혼결혼식을 올리게 됩니다.

영혼결혼식이란 결혼을 못하고 죽은 이를 위해 사후에 올려주는 결혼식인데요.

한 예능 프로그램에 따르면 정다빈의 결혼 상대는 정다빈보다 5살 연상인 경영학도라고 전해졌습니다.

그의 17주기를 접한 많은 네티즌들은 “하늘나라에서 외로움없이 평온하게 지내길 바랍니다”, “고 정다빈씨 엄청 팬이었는데, 당시 정말 충격적이었습니다”, “악플은 그때나 지금이나 사회 악이다”, “그 당시에는 악플 처벌도 힘들었을텐데, 마음 여린 사람은 진짜 힘들었겠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와 같은 다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다른 기사도 함께 읽어보세요!

“그만 좀 하실래요…?” 장윤정이 방송 중 참다 못해 진심으로 이휘재 부인 문정원에게 정색한 충격적인 이유

“결혼식 참석도 안하고 뒤에서…” 박수홍 결혼식 날 박수홍 엄마가 뒤에서 몰래 벌인 충격적인 일들

“그 때만 생각하면 고마워서 눈물이 납니다…” 같은 장면에서 NG만 5번 낸 신인배우가 욕을 먹고 있을 때 다가와 위로를 건낸 인성갑 남자 배우의 충격적인 정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