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두 효능, 영양성분, 부작용, 칼로리, 보관법

우리 일상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호두 그저 간식으로만 알고 계셨다면 큰 오산입니다. 호두는 우리 몸에 좋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견과류인데요. 오늘은 호두의 효능, 영양성분, 칼로리, 부작용, 보관법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두란?

호두의 원산지는 중동지방 고대 문명으로 널리 알려진 메소포타미아 지역인데요.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은 13세기 말 중국을 통해 처음 들어왔다고 합니다. 호두는 예로부터 호두를 많이 먹으면 머리가 좋아진다고 알려져 있다고 하는데요. 다른 견과류에 비해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두뇌 건강 및 피부건강에 좋아 최근 건강식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호두 영양성분

하루 적정 섭취량 호두 3개 (30g) 에 들어있는 영양성분과 칼로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칼로리 : 185kcal
  • 단백질 : 4.3g
  • 탄수화물 : 3.9g
  • 섬유질 : 1.9g
  • 지방 : 18.5g

호두 효능

혈관건강에 도움을 준다.

호두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의 흐름을 원할하게 하여 혈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전 생성을 예방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암효과가 뛰어나다.

호두에 함유되어 있는 엘라직산 성분은 암의 발생과 전이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호두는 페놀 화합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암세포의 발달 속도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뇌건강에 도움을 준다.

호두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 마그네슘, 인 성분은 뇌 신경세포의 파괴를 예방하고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요. 또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뇌 신경 세포를 활성화하여 뇌 건강은 물론 뇌 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

호두는 뼈를 구성하는 주요성분인 칼슘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을 도와주며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불면증에 도움을 준다.

호두는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한데요. 마그네슘 성분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데 도움을 주며 몸을 안정시켜 편안한 잠자리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호두의 양질의 지방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수면 호르몬을 촉진 시켜 불면증에 도움을 줍니다.

당뇨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준다.

호두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주고 혈당수치를 조절하여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호두의 다중 불포화 지방산과 단일 불포화지방산은 체중을 증가시키지 않으며 인슐린 수치를 감소시켜 줍니다.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

호두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여 피부 탄력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 B1, B2가 풍부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탈모 예방에 도움을 준다.

호두는 비타민B1, 비타민E, 단백질,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하여 두피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모표피층을 튼튼하게 해주는데요. 또한 호두에 함유되어 있는 리놀레산 성분은 검은 머리카락이 잘 자랄 수 있도록 도와 탈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호두는 칼로리가 높은 편이지만 오메가3 지방산과 식물성 단백질,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여 적정 섭취량만 지킨다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호두는 꾸준히 섭취하면 복부 및 허리 둘레를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호두 부작용

호두는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 섭취할 경우 인후와 가슴에 압박감, 호흡곤란, 두드러기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다량 섭취할 경우 몸에 발진과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호두 보관법

껍질을 벗긴호두는 장시간 실온에 노출되어 있으면 산패에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껍질을 깐 호두는 밀폐 보관을 해주셔야 하며 가급적 껍데기가 있는 것을 구입하여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