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확인하세요! 내년부터 은행, 입출금이 싹 바뀝니다.” 2023년 바뀌는 은행 변경사항 총정리

살면서 현금 입금 또는 출금 하게 되는 일이 많습니다. 신용카드를 많이 쓴다고 해도 계좌로 돈을 보내야 하거나 혹은 돈을 받아서 찾아야 할 때도 많습니다.

정부에서 새로운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기존과는 다르게 새롭게 시행한다는 내용 인데 앞으로는 현금 입금하고 이돈 찾을 때 이렇게 달라집니다.

그 뿐만 아니라 계좌를 개설하고 이체를 하는 과정도 달라집니다. 휴대폰 개통도 이제 이렇게만 가능합니다. 새롭게 달라지는 정부의 통신 금융분야 대책이 발표되었습니다.

우리 생활에서 뗄 수 없는 중요한 내용들 이니 오늘 내용 꼭 확인하시고 미리 무엇이 어떻게 바뀌는지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금융정보 및 대출 정보도 참고해보세요!🔻🔻

👉 햇살론 신청자격 및 필요서류, 신청방법 바로가기

👉 무직자, 개인 회생 대출 가능한 곳 총정리 바로가기

👉 2022년 정부지원 채무통합 대환대출 신청방법 바로가기

👉 신용점수 8등급 > 1등급 올리는 꿀팁 바로가기

👉 2022년 정부지원 주택담보대출 종류, 신청방법 바로가기

👉 2022년 혜택좋은 신용카드 추천 TOP 10 바로가기

“꼭 확인하세요! 내년부터 은행, 입출금이 싹 바뀝니다.” 2023년 바뀌는 은행 변경사항 총정리

앞으로 계좌를 만들때 달라지는 내용 요즘은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계좌개설 과정에서 신분증을 위조 하거나 도용하는 범죄가 발생합니다.

신분증 사본을 제출하여 실명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신분증에 나와있는 주민등록번호 발급번호 등 문자정보만 대조하기 때문입니다.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경우에도 신분증 도용 여부는 검증이 불가하기 때문입니다. 신분증 위조나 도용으로 인한 번죄가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 본인확인 절차를 강화합니다.

모든 금융회사가 신분증 진위확인시스템을 사용하도록 하며 이 과정을 통과하지 못하면 신분증 사본 제출방식으로는 계좌개설이 불가능 합니다.

또한 신분증 사진과 실제 계좌를 신청하는 사람의 얼굴을 비교할 수 있도록 안면인식 시스템을 개발하여 도입을 추진하여 신분증 도용을 방지합니다.

나도 모르게 계좌가 개설되어 범죄에 악용되지 않도록 23년 부터는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활용합니다.

휴대폰 관련 달라지는 내용

대포폰을 통한 다양한 사기수법이 여전히 많습니다. 통신 서비스를 이용한 범죄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휴대폰을 개통할 수 있는 주요내용이 바뀝니다.

현행은 1개 통신사당 3회선씩 개통이 가능합니다. 50여개사 통신사의 3회선씩 총 150개 회선까지 개통이 가능한데 개통 가능한 회선수를 대폭 줄입니다.

전체 통신사 대상 3회선까지만 개통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명의자가 대포폰 보이스피싱 등 이력이 있는 경우는 일정기간 동안 휴대폰 신규개통이 제한될 예정입니다.

현금 입금 등 금융거래를 할 때 달라지는 내용

은행에 가서 직접 현금 입출금을 하기도 하지만 은행에 직접 가는 것 못지 않게 자주 이용하는 것이 편하게 돈을 입금하고 찾을 수 있는 ATM기기가 있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경우에는 입금한도가 크게 줄어들고 입금 받은 돈을 출금할 수 있는 금액도 제한됩니다. ATM기기를 통해서 입금을 받을때가 있습니다.

ATM 무매체 방식으로 입금받은 돈은 많이 찾고 싶어도 현금으로 1일 300만원 까지만 찾을 수 있습니다. 즉 일반적으로 ATM기기에서 카드나 통장을 활용해서 입금하는 방식이 아닌

계좌번호만 입력해서 현금을 입금하는 경우에는 1일 찾을 수 있는 금액이 300만원으로 제한되며 무매체 방식으로 현금을 입금하는 경우에도 기존 1회 10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입금한도가 크게 축소됩니다.

단 ATM기기에서 통장이나 카드를 활용해서 입금하거나 창구 비대면 채널등을 통한 이체를 하거나 송금받은 돈을 찾을때는 기존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ATM 무매체 입금 및 수취한도를 크게 축소하는 이유는 해당 방식이 보이스피싱 범죄에서 대표적으로 송금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는 현금 입금 하거나 돈을 찾아야 할 때 ATM무매체 방식을 진행하시는 분들은 해당 내용을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계좌 개설 시 달라지는 내용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하고 오픈뱅킹에 가입하는 경우에는 3일 동안 자금이체가 차단됩니다. 즉 금융사 앱에 직접 접속해야만 현금 이체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비대면으로 명의를 도용하여 알뜰폰과 계좌를 개설한 다음 오픈뱅킹을 통해서 자금을 편취하는 범죄 피해를 막기 위함 입니다.

피해가 발생되어도 상당시간동안 피해자가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여 피해규모가 클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발생한 보이스피싱 범죄는 3만900여건으로 이로 인해 7,774원의 피해액이 발생했습니다. 보이스피싱으로 인해 발생한 피해액은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7년 2,470억원에 비해 몇 년 사이에 3배 이상 증가한 것입니다. 새롭게 정부에서 마련한 통신 금융분야 대책을 통해서 더이상의 보이스피싱 범죄가 확산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 마줌마TV

해당 영상은 아래 유튜브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자세히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