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있으신 분들은 하루에 한 번 무조건 드시길 바랍니다.” 가장 검증된 당뇨, 혈관병, 체중 조절, 만성염증을 개선시켜 주는 차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이 차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루에 한 번 차를 마시면 당뇨를 예방하고 당뇨를 개선해 주는 차(tea)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차는 어떤 식물의 차이고 어떤 작용 기준이 있고 왜 우리 몸에 좋고 효능은 무엇이고 어떤 영양제/보충제로 이 차를 대신할 수 있는지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당뇨 있으신 분들은 하루에 한 번 무조건 드시길 바랍니다.” 가장 검증된 당뇨, 혈관병, 체중 조절, 만성염증을 개선시켜 주는 차

이미 검증이 다 되어있고 임상 데이터도 충분한 식물의 성분입니다. 그것은 바나바 잎(banaba leaf) 추출물입니다. 바나바 잎을 바로 건조한 차입니다. 바나바 잎의 특정 약리성분이 당뇨를 개선한다는 것이 검증되었습니다. 바나바 잎은 중국 남부지역이나 동남아 지역에서 자라는 나무입니다.

나무의 키가 5~20m까지 자라나는 큰 나무이고 이 나무의 이파리를 건조해 먹는 것입니다. 동남아에서는 민간요법으로 수천년 전부터 당뇨 개선, 장 건강, 감염 예방, 상처 치료 등의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연구가 이루어진 시기는 1940년대로 오랜 기간 동안 당뇨 개선을 위해 활용된 식물입니다.

바나바 잎에는 40여 종의 비타민, 미네랄을 포함한 약리(*생체에 들어간 약품이 일으키는 생리적인 변화) 성분, 페놀, 플라보노이드, 퀘르세틴 등, 소량의 마그네슘, 아연, 철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중 핵심 성분은 코로졸산, 엘라그산, 타닌입니다.

그중에서도 당뇨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성분은 코로졸산(corsolic acid)입니다. 보통 바나바 잎에 코로졸산이 0.1% 정도 포함이 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코로졸산이 메인이고 엘라그산은 보조의 역할을 하며 혈액 내 당을 세포로 보내주는 효능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졸산의 구체적인 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내에서도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기능성을 식약처에서 인증을 받았습니다. 유효성분의 용량은 0.45~1.3mg으로 소량의 섭취로도 작용이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졸산이 우리 몸에 왜 좋은지 자세하게 말해드리겠습니다. 우리 몸에는 피파, 알파, 베타, 감마라는 수용체가 있습니다. 피파, 감마의 수용체에 작용되어 촉진시켜줍니다. 피파, 감마 수용체들이 활성화가 되면 우리 몸에 어떤 변화는 주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혈중 유리지방산을 감소시키고 체내 인슐린 작용이 개선됩니다.

2. GLUT4 단백질을 활성화시켜 당을 세포 안으로 유입시키는 통로 역할을 합니다.

3. 아디포넥틴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아디포넥틴은 지방세포를 분해시켜주고 지방산의 합성을 저해하고 AMPK도 활성화시킵니다.

4. TNF-알파, NF-카파비를 억제시켜 암을 억제하고 염증을 완화해 주는 작용을 보여줍니다.

바나바 잎의 효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당뇨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바나바 잎 추출물, 바나바 잎 차를 마시면 섭취하고 60분 이내에 혈당이 떨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임상 데이터상에서 일정량 투여하면 혈중 당 수치 감소가 15-30% 정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6-12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섭취를 해도 문제가 부작용이 없습니다.

당뇨 환자 15명을 대상으로 바나바 잎 추출물 100mg을 6-12개월 동안 꾸준히 투여했을 때 평균 공복 혈당 16%가 감소했고 특별한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10명의 당뇨환자에게 코로졸산 0.32-0.48mg을 2주간 섭취 후 공복 혈당 30% 정도 감소하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2. 체중, 체지방 감소입니다. 인슐린 저항성 개선 및 아디포넥틴 효능으로 체지방 감소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앞서 말했듯 피파, 감마 효능이 인슐린 저항성, 아디포넥틴, AMPK 활성화를 해서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만성 질환 예방입니다. 항염증 작용이 있어서 고혈압, 당뇨, 성인병 등 난치성 질환까지의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4. 장 건강입니다. 항바이러스 항균작용으로 상처를 치료하는 목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바나바 잎 차를 마시면 녹차와 같은 맛이 나는데 이 이유는 바나바 잎에 많이 들어있는 타닌 때문에 특유의 떫은맛이 납니다. 타닌은 상처를 아물게 하고 진물이나 피를 덜 나게 해주고 항균, 항바이러스 성질이 있습니다. 그래서 민간요법으로 장염이나 설사 등과 같은 섭취했다는 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바나바 잎 추출물의 적정 섭취량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으로 허가받은 용량은 0.45~1.3mg입니다. 바나바 잎으로 따지면 대략 450~1300mg 정도 됩니다. 보통 바나바 잎 0.1% 코로졸산이 들어가 있습니다. 바나바 잎 추출물로 3000mg(코로졸산으로 30mg) 가량을 매일 먹어도 문제가 없었다고 합니다. 코로졸산으로 매일 9mg씩 투여한 자료에도 별다른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섭취 용량은 정확하진 않지만 일반적으로 식약처 기준을 참고해서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임상 데이터상 최소 10일 ~ 8주 정도는 먹어야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차(티백)의 경우로는 티백 하나당 1mg의 코로졸산이 포함되어 있는데 물에는 잘 녹아나지 않습니다. 정확한 데이터가 없어서 추정하자면 티백 한 개당 0.1mg 정도 녹아난다고 했을 때 하루 최소 3~4잔 정도는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한 잔만 마셔도 효과는 있을 겁니다.

바나바 잎을 섭취할 때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당뇨약을 복용 중이신 분들입니다. 특히 당뇨약을 고용량으로 바꾸시는 시기에 계신 분들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 시기에는 혈당이 확 내려갈 수 있는데 이때 코로졸산을 섭취하면 혈당이 더 내려가서 저혈당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약물 상호작용입니다. 디클로페낙이라는 진통제와 비슷한 구조인 아스클로페낙을 주기적으로 투여받는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위의 진통제들과 바나바 잎의 대사가 겹쳐서 코로졸산의 작용이 몸에 오랫동안 지속됨으로 인해 저혈당과 젖산 과다 축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임산부입니다. 임산부와의 상호작용 데이터가 없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필요시 주치의와 협의가 필요합니다.

그 외 부작용은 거의 없었다고 다수의 논문에 적혀있습니다.

바나바 잎 영양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차보다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동남아에서 가공 된 허브 차 등은 이물질이 간혹 혼입되는 경우가 있어서 찜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양제로 드시는 것을 조금 더 추천드립니다.

1. 제이엔에이O바이오 – 비타미O 제품입니다. 약국에서 많이 활용하는 인슐린 작용 개선 영양제입니다. 이 제품의 경우 1일 섭취량 하루 4캡슐 기준 코로졸산이 1.2m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잘 알려진 약국용 영양제를 찾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2.파라다이O 허브 – 바나바 잎 추출물입니다. 이 제품의 경우 하나에 250mg의 바나바 잎 추출물이 들어가 있고 코로졸산은 2.5mg이 들어가 있습니다. 하루 한알만 먹어도 고용량의 코로졸산을 섭취할 수 있고 최대 하루 3알까지 즉 코로졸산 7.5mg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3.라이프시즌O – 글루코스티빌OO입니다. 이 제품의 경우 영양제 조합이 상당히 좋고 하루 3알 섭취를 기준으로 합니다. 인슐린 저항성 개선의 크롬, 호로파, 시나몬, 알파리포산, 여주, 바나바 잎 등이 들어가 있습니다. 당뇨가 있거나 혈관에 병이 있는 분들에게도 좋은 고투콜라, 빌베리, 크리스마스베리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제품은 당뇨를 개선해 주는 좋은 영양분은 물론 당뇨 합병증까지 저항하는 기능을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당뇨에 좋은 바나바 잎도 좋지만 기본적인 오마비씨(오메가3, 마그네슘, 비타민B, 비타민C)를 기초로 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여기에 바나바 잎을 추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마비씨 역시 성인병 등에 대해서 검증되어 있는 조합입니다. 노파심에 말씀드리면 바나바 잎 같은 경우 당뇨약을 대신할 순 없습니다. 당이 높고 조절이 안 되는 분은 주치의와 꼭 협의를 하셔야 하고 약이 우선임을 알려드립니다.

👉 오메가3 효능 및 섭취방법, 주의사항, 제품추천 바로가기

당뇨를 개선하기 위해 보충제에 의존하기보다는 체중관리, 유산소 운동, 규칙적인 식습관 등의 행동들이 선행이 되고 그 후 이런 보충제를 함께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은 소정의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약들약

해당 영상은 아래 유튜브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자세히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