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톡스 다이어트 방법, 효과, 부작용, 주의사항

최근 피를 맑게하고 몸에 해로운 독소를 제거하여 체중을 감량하는 디톡스 다이어트가 유행인데요. 과연 디톡스 다이어트가 효과가 있을까요? 오늘은 디톡스 다이어트란 무엇이며 디톡스다이어트의 효과, 하는 방법, 주의사항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디톡스 다이어트란?

디톡스 다이어트는 몸에 있는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진행하는 단기적인 식이요법인데요. 보통 과일이나 야채 과일주스 물을 통해 식단을 구성하게 됩니다. 디톡스 다이어트를 통하여 체내에 있는 독소를 제거하고 화합물질 및 중금속을 제거 및 체중감량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디톡스 다이어트 방법

디톡스는 총3주에 걸쳐 진행하게 되며 준비기, 절식기, 회복식기, 식이요법기로 시기를 나눌 수 있는데요. 각 시기별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준비기

준비기는 디톡스 다이어트를 진행하기 전 우리의 몸을 적응시키는 기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준비기 동안에는 음주, 흡연을 피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기름진 음식, 카페인 섭취, 식사량을 줄여주셔야 합니다. 준비기에 적절한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기를 잘 진행해주셔야 디톡스를 효과적으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절식기

절식기는 디톡스 다이어트를 본격적으로 진행하는 시기라고할 수 있는데요. 10일을 진행해줍니다. 이 때 부터 일반식을 제한하고 디톡스 쥬스를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디톡스 쥬스는 아침, 점심, 저녁으로 드시면 되는데요. 디톡스 쥬스를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디톡스 쥬스 만드는 법

  1. 토마토 3개, 양배추 3/1, 당근 2개를 넣고 10분~15분 정도 끓여줍니다.
  2. 채소가 끓으면 브로콜리를 넣고 30초 정도만 살짝 데쳐줍니다.
  3. 야채와 물을 따로 분리한 다음 냉장보관을 해준다음 바나나와 사과를 넣고 갈아줍니다.

회복식기

회복식기는 디톡스 식단을 중단하고 다시 일반식으로 돌아가기 위해 회복을 하는 단계라고할 수 있는데요. 2주동안 진행해 줍니다. 회복식기 첫날에는 소금이 없는 맑은 죽과 같은 음식을 섭취헤준 다음 2일차, 3일차가 지날수록 조금씩 간을 한 반찬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회복식기에 갑자기 간이 벤 음식이나 지방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배탈이 나거나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할 수 있으니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식이요법기

식이요법기는 일반적인 식사를 진행하는 단계인데요. 일반식이라고 하여 지방이 많은 음식, 간이 쎈 음식을 섭취해주시기 보다는 채소위주의 식사, 지방이 적은 음식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디톡스 다이어트 효과

디톡스 다이어트는 여러가지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디톡스 식단을 통하여 체지방 감소는 물론 렙틴과 인슐린 민감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디톡스 다이어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체내 독소제거
  • 변비 완화
  • 두통 및 근육통 완화
  • 체중감량
  • 만성피로 완화
  • 피부 트러블 완화

디톡스 다이어트 주의사항 및 부작용

디톡스 다이어트는 칼로리 섭취를 엄격하게 제한하기 때문에 초기에 피로, 구취,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미네랄 등이 부족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디톡스 다이어트는 장기간 진행하기 보다는 일정 주기를 통해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비타민, 오메가3와 같은 보조제를 같이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