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싼 돈 주고 피부과 가지마세요 집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서울대 피부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블랙헤드 완전 박멸방법 + 예방법

한 번 생긴 블랙헤드는 잘 빠지지도 않고 잘못 건드렸다가 모공만 넓어질 수 있는데요. 평소 블랙헤드 때문에 고민이 많으시다면 오늘 알려드리는 방법을 꼭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서울대 피부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블랙헤드 완전 박멸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싼 돈 주고 피부과 가지마세요 집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서울대 피부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블랙헤드 완전 박멸방법 + 예방법

블랙헤드가 생기는 이유

모공 안에는 피지선이 연결되어 있어서 피지선에서 만들어진 피지는 모공을 통해 피부 밖으로 배출됩니다. 그런데 어떤 이유로 예를 들어 각질이나 노폐물이 피지가 배출되는 모공을 막아버리거나 혹은 피지의 조성에 문제가 있어서 피자가 너무 찐득찐득하다면 피자가 피부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모공 속 공간을 가득 채운 덩어리로 뭉치게 됩니다.

피지가 공기 중에 노출되지 않고 모공 속에 박혀만 있는 상태는 화이트헤드 피지가 산화되어 검게 변한 상태를 블랙헤드라고 합니다. 둘 다 박혀 있는 덩어리라는 것은 동일하지만 눈에 더 잘 보이기 때문에 우리에게 더 스트레스를 주게 됩니다.

홈 케어로 블랙헤드를 제거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홈 케어로는 귀찮기도 하고 꼼꼼하게 제거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확실하게 제거하고 싶다면 피부과에 가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는 병원에 오는게 경제적으로 부담되고 집에서 혼자 없애고 싶다면 혼자서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집에서 블랙헤드 제거하는 방법

홈 케어 방법으로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클렌징 오일이나 살리실산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블랙헤드는 피지 덩어리이고 결국 기름 덩어리이기 때문에 오일 성분에 잘 용해가 됩니다. 따라서 클렌징 오일을 이용하여 세안하면 블랙헤드가 쌓이는 것을 어느정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일 잔여물이 다시 모공을 막을 수 있는 점에 유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살리실산은 각질이나 피지를 녹여 주기 때문에 피부과에서 사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필링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살리실산이 들어있는 클렌저나 필링패드를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는 홈 케어용으로 나온 스크러버 사용하기 딥클렌징이나 각질 제거 용도로 사용하는 제품인 스크러버는 피부과에서도 사용하는 기기이기 때문에 집에서도 잘 사용하면 피부과 케어만큼이나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온습포나 스팀을 이용하여 모공을 열어주고 피지를 살짝 불린 뒤에 블랙헤드가 심한 부위에 적용하게 되면 어느 정도 블랙헤드를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예민한 피부에는 사용하지 않는게 좋으며 블랙헤드가 없는 부위까지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블랙헤드 예방법

블랙헤드를 잘 제거했다고 다 끝난 것은 아닙니다. 피지 분비가 많은 피부에서는 금방 다시 블랙헤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블랙헤드의 예방을 위해서 평소에 비타민A 연고를 바르는 것이 피지 분비에 도움을 줘서 블랙헤드가 생기는 걸 조금이나마 조절할 수 있으며 그래도 억제하기가 힘들다면 피부과 치료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피부과 의사들은 코팩을 사용하지 말라고 얘기합니다. 코팩이 무조건 나쁘다는 뜻은 아닙니다. 코팩만큼 홈 케어에서 효과를 보기 쉬운 제품도 없지만 의사들이 사용하지 말라는 이유는 코팩을 남용하지 말라는 뜻으로 코팩에 붙어있는 접착제 성분은 피부에 엄청난 자극을 주며 블랙헤드를 뽑아내는 데는 좋을지 몰라도 주변 정상피부의 각질도 제거되기 때문에 각질이 많으면 모공을 막아 블랙헤드 생성을 돕게 되지만 반대로 너무 없어도 피부가 예민해지고 손상 받기 쉬워집니다.

각질은 우리 피부를 보호하는 피부장벽의 주요 구성성분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적적량의 각질은 필수입니다. 따라서 코팩을 너무 자주하거나 남용하게 되면 오히려 피부에는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코팩 사용시 반드시 지켜야할 3가지 조건으로 첫번째 민감성 피부 사용 금지(홍조, 기미, 피부염) 두번째 최소 1주 이상의 텀을 두고 사용 세번째 사용 후 보습제로 피부 장벽 회복하기 이 세가지 조건을 지켜가며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출처 : 피부왕정윤

해당 영상은 아래 유튜브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자세히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