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올해 부터 자동차에 ‘이것’ 부착 안하면 벌금 냅니다. 꼭 확인하세요” 올해 부터 모든 차종에 의무화 되는 부착물

매년 교통사고 1위를 차지하는 항목은 과속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등이 1위일 것 같지만 의외로 전방 주시 태만으로 인한 안전운전 불이행 사고가 가장 많았다고 합니다.

이처럼 정말 짧은 시간 안에 발생하는 전방 주시 태만 사고는 그 어떤 사고보다 사고율도 높지만 치사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주의하고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전방주시태만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첨단 장치인 비상 자동 제동 장치 장착 의무화를 모든 차종에 확대 조정하기로 하여 정부 개정안 내용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운전자를 위한 꿀팁 더보기????????

???? 자동차 지역개발채권 미환급금 신청방법 바로가기

???? 공동명의 자동차 담보대출 가능한 곳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바로가기

???? 2023 전기차 SUV 순위, 차종, 가격비교 총정리

???? 무직자 자동차 담보대출 가능한 곳 총정리

???? 모르면 호구되는 자동차세 할인받는 핵꿀팁 총정리

???? 사회 초년생을 위한 500만원대 중고차 추천 TOP5

???? 장기렌트 하기 전 꼭 확인해보세요! 장기렌트 장점, 단점, 가격비교, 주의사항 총정리

???? 전기차 보조금 대상, 현황, 신청방법 총정리

“앞으로 자동차에 ‘이것’ 부착 안하면 벌금 냅니다. 꼭 확인하세요” 내년 부터 모든 차종에 의무화 되는 부착물

5년간의 교통사고 분석 결과 고속도로 사망자가 1079명중 졸음 주시태만이 729명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터널 안에서 앞차를 들이 받아 폭발 사고가 나고 정체가 시작되는 걸 보지 못하고 앞차를 추돌하고 코너길에서 잠간 한눈을 팔아도 대형사고로 이어지게 되는데 사고 원인이 주행중 책을 읽거나 화장을 하는 등 전방 주시 태만의 행위들이 다양하고 심지어 운전중 핸드폰으로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등의 안일한 행동과 순간의 방심이 큰사고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국토교통부에서는 비상 자동 제동 장치를 버스나 중대형 트럭에만 의무장착했던 것을 전체 등록대수의 90%를 차지하는 승용차와 소형화물차에 설치를 의무화 하는 것으로 확대할 계획 입니다.

비상 자동 제동 장치 AEBS의 작동 방식은 주행 차선의 전방에 주행 중이거나 정지한 자동차 횡단하는 보행자를 자동차의 전방에 설치한 레이다 레이더스크린 카메라 센서등에 감지되어 제동이 되는데 단계별로 1단계에 충돌 위험을 감지하고 2단계 경고음 이 작동하고 3단계 자동으로 제동을 하며 충돌을 방지하게 됩니다.

미국은 이미 2022년 출시된 자동차에 전방 충돌 방지 장치를 장착하는 것이 의무화되었고 미국 고속도로 안전 보험 협회 조사 결과에서도 후방추돌 사고율이 40%나 줄어든 것으로 입증이 되었다고 합니다.

국내 차량의 적용시점은 신규모델은 내년부터 적용이 되고 출시 판매 중인 기존 모델의 경우는 자동차 제작사의 설게 개선 기간을 감안하여 단계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미 설치가된 일부 차종의 경우 갑자기 끼어드는 차에 의해서 앞차와의 간격이 짧아 장애물로 인식해 급정거하여 불편했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것인 만큼 자동 제동 장치의 작동 시스템 또는 감속 반응 시간 등을 익히고 적응하기 까지는 조금 시간이 필요할 듯 싶습니다. 항상 방심하지 마시고 안전하게 운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출처 : 차업차득

해당 영상은 아래 유튜브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자세히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