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보증보험 가입해도 꼭 확인하고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모르면 사기 당하는 전세보증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전세 기간이 끝날 때 보증금을 돌려받아야 하는데 받지 못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전세보증보험에 가입하게 됩니다. 하지만 전세보증보험을 가입해도 보증금을 돌려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전세보증보험 가입시 꼭 주의해야 하는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세보증보험 가입해도 꼭 확인하고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모르면 사기 당하는 전세보증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출처 : 유튜브 채널 부티비TV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은 전세 계약 종료 시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반환하는 전세보증금의 반환을 국가 혹은 민간기업에서 책임지는 보증상품입니다. 이 보험을 취급하는 기관은 HUG 주택도시보증공사(보증), SGI 서울보증(보험상품), HF 한국주택금융공사(보증)가 있습니다.

각 기관 마다 가입할 수 있는 조건 및 보장 내용이 다른데요. 자신에게 맞는 보증 보험에 가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기관별 상품 내용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부티비TV

우선 세 곳 모두 공통적인 가입대상이 있는데요. 아파트, 다세대(연립), 단독, 다가구, 주거용 오피스텔입니다. 하지만 SGI는 도시형 생활주택을 포함하고, HUG는 노인복지주택을 포함합니다. HF는 도시형 생활주택, 노인복지주택 모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부티비TV

그렇다고 모든 전세 보증금을 보호해 주거나 가입대상은 아닙니다. 전세금의 액수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각 기관별 가입할 수 있는 전세금 액수는 위 표를 참고해주세요.

출처 : 유튜브 채널 부티비TV

그리고 보증료율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나의 전세금을 보증해 주었을 때 거기에 대한 수수료를 내는 것입니다. 각 기관별 보증료율은 위 표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HF의 보증료율 우대사항은 다자녀가구, 신혼부부, 저소득자, 다문화가구, 장애인가구, 국가유공자가구, 의사상자가구, 한부모가구, 조손가구, 고령자 가 해당 됩니다.

보증료율은 SGI > HUG > HF 순이 되겠습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부티비TV

보증 신청 기간이 있는데요. HUG, SGI, HF 모두 1년 이상 전세 계약 조건을 필요로 하며 가입 가능 시기가 있기 때문에 이 점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 범주 안에 있는 분들은 한번 생각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부티비TV

그리고 HUG 와 SGI의 경우 LTV(loan to value ratio – 주택의 담보가치에 따른 대출금의 비율) 구간 별 보증료 할인이 있습니다.  보증료 할인은 위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각 규정에 따르면 HUG는 임차인뿐만 아니라 임대인도 가입이 가능하다고 되어있지만, SGI 와 HF는 임차인만 가입이 가능하다고 되어있습니다. 단순적으로 보면 임차인만의 보호를 지향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임차인 뿐만 아니라 임대인을 보호하는 효과까지 있는데요.

이 회사들은 임대인을 대신해 돈을 주는 것입니다. 이것을 대위변제라고 하는데요. 임대인을 위해 생겨난 것들은 아니지만 종국적으로 임대인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부티비TV

주의사항도 있습니다. 반드시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으셔야 합니다. 실점유 상태를 계속해서 유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집주인이 바뀌어 달라진 계약사항은 반드시 보증기간에 통지를 해야 합니다.

가입할 때 공통으로 필요한 공통서류는 임차인의 주민등록 등(초)본, 임차목적물의 등기부등본(전입신고 이후 발급분), 전입세대 열람원, 확정일 자부 임대차 계약서가 있습니다. 다만, SGI의 경우 공인 중개업소를 통해서 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부티비TV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 계약서 상 용도가 주거용 오피스텔이라고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상담은 온라인보다는 창구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2023 고금리 파킹통장 금리 비교 TOP10 추천 바로가기

???? 햇살론 신청자격 및 필요서류, 신청방법 바로가기

???? 무직자, 개인 회생 대출 가능한 곳 총정리 바로가기

???? 무직자 자동차 담보대출 가능한 곳 총정리 바로가기

???? 청년창업대출 총정리 바로가기

???? 2022년 정부지원 채무통합 대환대출 신청방법 바로가기

???? 신용점수 8등급 > 1등급 올리는 꿀팁 바로가기

???? 2022년 정부지원 주택담보대출 종류, 신청방법 바로가기

???? 2022년 혜택좋은 신용카드 추천 TOP 10 바로가기

해당 영상은 아래 유튜브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자세히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