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더드립니다! 자동차 타시는 분들은 무조건 신청하세요.” 정부에서 기름값 30만원을 지원하는 유류비 지원 사업

요즘 운전하시는 분들 기름값이 너무 올라서 주유할 때마다 깜짝깜짝 놀랍니다. 그러다 보니 나들이를 가거나 어디를 가려고 해도 기름값이 무서워서 마음이 편하지 않습니다. 자동차가 있는 분들을 위한 지원금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무려 30만원이나 받을 수 있는 정보입니다. 어떤 분들이 어떻게 해야 받을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올해부터 더드립니다. 자동차 타시는 분들은 무조건 신청하세요.” 정부에서 기름값 30만원을 지원하는 유류비 지원 사업

우선 자동차 중에 혜택이 많은 차는 경차입니다. 기본적으로 톨비와 주차비를 반값에 누릴 수 있으니 서민들의 부담을 많이 덜어줍니다. 게다가 요즘 나오는 경차는 중형차 못지않게 옵션도 빵빵하게 들어 있어서 기능적으로도 많이 좋아졌습니다. 그러다 보니 요즘 경차는 옛날의 경차들이 아니라는 얘기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성능도 더 좋아졌지만 가격도 그만큼 더 올랐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많은 분들이 선호하고 있고 오늘 알려드릴 돈 되는 정보는 자동차 유류세 환급에 대한 정보입니다.

경차를 타면 꼭 받아야 하는 혜택 중 하나가 경차 유류세 환급입니다. 작년 2021년까지만 해도 원래는 연간 20만원 한도로 환급을 해주었지만 2022년부터는 연간 30만원 한도로 환급을 해주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 놓쳐선 안되고 반드시 신청해서 받으셔야 합니다.

경차라고 해서 나라에서 알아서 환급해 주지 않습니다. 환급 대상이라 해도 본인이 직접 신청하지 않으면 받을 수 없습니다. 집에 경차가 있는 분들이라면 이 내용들을 참고하시고 꼭 신청하시기를 바랍니다.

우선 지원 대상자는 배기량 1000cc 미만의 경차 소유자 및 주민등록표상 동거가족이 경형 승용차 1대 또는 경형 승합차 1대 또는 경형 승용/승합차를 각 1대씩만 소유한 경우 경차 유류세 환급 대상이 됩니다. 쉽게 말해 한 가구당 경차 1대만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캐스퍼, 모닝, 레이, 트위지, 마티즈, 스파크, 다마스 코치 등이 해당됩니다. 그런데 집에 경차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차도 함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1세대에 스파크랑 쏘나타가 있다든지 다마스와 스타리아가 있다든지 이런 경우는 환급 대상이 되지 못합니다. 경차와 다른 차량을 함께 보유한 경우는 유류세 환급 대상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유류세 환급을 받으려면 가구원 전원이 경차 1대만 보유하고 있어야 신청 가능합니다.

단 예외 사항이 있습니다. 경형 승용차 + 일반 승합차 / 경형 승합차 + 일반 승용차 형태로 승용+승합차 조합으로 각각 1대 이하인 경우는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모닝(경형 승용차) + 스타리아(일반 승합차)를 보유한 경우 가능합니다. 다마스(경형 승합차) + 쏘나타(일반 승용차) 또한 가능합니다.

즉 승용 + 승합차 조합이 각 1대 이하의 경우 가능합니다. 그러나 모닝(경형 승용차) + 쏘나타(일반 승용차)의 조합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다마스(경형 승합차) + 스타리아(일반 승합차)의 경우도 해당되지 않습니다. 헷갈리기 쉬우니 꼭 기억해 두시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경우들을 제외하고 가구원 전원이 경차 1대만 보유하고 있다면 유류세 환급 대상이라는 것 꼭 기억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또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에 충족되었다고 하더라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는 분들이 더 있습니다. 유가보조금 수혜 대상자인 장애인, 또는 국가유공자의 경우 1세대 1경차 소유자라고 해도 환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환급 기준 금액은 1세대 1경차 소유자가 유류 구매 카드로 경차 연료를 구입하는 경우 휘발유/경유를 리터당 250원씩 환급해 주고 LPG는 리터당 161원을 환급해 줍니다. 참고로 LPG는 유류세율의 한시적 인하로 4월 30일까지는 리터당 128원이 환급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해서 받을 수 있는 연간 최대한도가 30만원이 되는 겁니다. 원래는 20만원까지 환급을 해줬는데 올해부터 30만원으로 올랐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앞서 말했듯이 유류 구매 카드로 주유를 하는 경우에만 환급이 됩니다.

유류 구매 카드는 내가 따로 신청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유류 구매 카드는 롯데, 신한, 현대 카드사에서 운용합니다. 신용카드 / 체크카드로 신청 가능하고 1인 1개 카드, 1개 카드사에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 명이 여러 개의 카드를 신청할 수 없다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카드를 신청하면 국세청의 검토를 거쳐서 발급받게 됩니다. 카드 신청은 인터넷이나 전화, 또는 방문을 통해서도 신청 가능합니다. 인터넷 사용이 불편하신 분들은 전화로 신청하면 됩니다.

????롯데카드 유류구매 카드 발급 바로가기

????신한카드 유류구매 카드 발급 바로가기

????현대카드 유류구매 카드 발급 바로가기

카드 신청 후 환급 신청은 별도로 하실 필요 없습니다. 카드 신청하시고 주유하실 때 사용만 하시면 환급은 자동으로 됩니다. 신용카드는 결제 금액에서 차감 청구되고 체크카드의 경우 결제 금액에서 차감하여 통장 인출됩니다. 이렇게 연간 최대 30만원의 할인을 받게 됩니다.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경차 소유주의 유류 구매 카드를 타인이 부정 사용 하는 경우 할인 금액 + 40% 가산세를 추징된다고 하니 절대로 이 카드는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거나 대상자가 아닌 사람이 부정 사용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해당되시는 분들은 유류구매 카드를 신청하셔서 주유비 할인을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조여사전성시대

해당 영상은 아래 유튜브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자세히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