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 복용을 당장 중단해야 하는 위험 신호 10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유산균 복용을 바로 중단해야 할 정도로 치명적인 부작용일 수 있습니다.
“건강 챙기려고 먹는 유산균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유산균을 절대 먹으면 안되는 사람
먼저 자기면역질환자나 암 환자분들 그리고 큰 수술 받으신 분들은 유산균을 막 드시면 안 되고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제 유산균을 먹다가 중단해야 하는 신호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2주 이상 알러지 증상
일시적인 알러지 반응은 유산균 복용 초기에 흔하게 발생합니다. 다만 지속적이고 광범위한 알러지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알러지 증상으론 온몸이 가렵고 붓기도 하고 홍조, 두드러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은 3~7일 정도 먹다 보면 없어지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2주 이상 지속된다면 곧바로 중단해야 합니다. 심한 경우 기도가 부어서 호흡곤란이 올 수도 있고 최악의 경우 아나필락시스 쇼크 등이 있겠습니다.
2. 4주 이상 반복되는 장 트러블
유산균을 처음 복용하거나 새로운 유산균을 복용하게 되면 흔하게 변비, 설사 등의 위장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은 경미하거나 단기로 발생하다가 사라지곤 합니다. 하지만 몇 주 동안 반복된다면 명현반응(*장기간 걸쳐 나빠진 건강이 호전되면서 나타나는 일시적 반응)이 아닙니다. 그러니 절대로 버티지 말고 유산균을 중단하고 병원으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장 트러블이면 하루 이틀이라도 바로 끊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지속적인 심한 두통
보통 영양제 복용하고 발생하는 두통은 과민반응의 일종입니다. 다만 유산균은 조금 더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보통은 짧게 두통이 생겼다가 끝나야 하지만 반복되고 오랜 기간 두통이 생긴다면 즉시 중단하시길 바랍니다. 패혈증의 신호로도 심한 두통이 발생합니다. 발열과 두통이 심하게 지속되면 무조건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3가지를 설명을 드렸고 앞으로 알려드릴 나머지 7가지의 증상들은 좀 더 치명적인 증거들입니다. 나머지 7가지 신호는 패혈증 혹은 심한 부작용의 전조증상일 수도 있으니 주의 깊게 보시고 참고 해 주시길 바랍니다. 패혈증은 혈관 내로 세균이 들어오는 것입니다. 하지만 패혈증은 건강한 사람에겐 거의 발생하지 않으니까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4. 지속적인 고열
유산균을 먹고 고열이 발생하는 것은 정말 좋지 않은 신호입니다. 세균(유산균)에 의한 염증 반응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유산균 복용 후 발열이 생겼다면 지켜볼 필요도 없이 바로 중단을 하셔야 합니다.
5. 전신 부종과 심한 통증
몸이 붓고 심한 통증(몸살 등) 또한 전신 염증 반응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역시 바로 끊으셔야 하는 신호입니다.
6. 피부에 발생한 수포
몸에 두드러기가 나면서 물집이 잡힌다면 굉장히 좋지 않은 징조입니다. 수포(물집)는 단순한 알러지로 보지 마시고 유산균을 복용 후 이런 증상이 생겼다면 꼭 바로 중단하셔야 합니다.
7. 부정맥, 과호흡
패혈증의 전형적인 증상 중에 하나가 부정맥과 과호흡입니다. 발열과 함께 부정맥이나 과호흡이 발생하면 바로 중단하는 것은 물론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8. 정신 착란
발음이 꼬이고 말을 잘 못하게 되고 정신이 오락가락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런 경우도 패혈증의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중단을 하셔야 합니다.
9. 저혈압
심한 발열과 함께 일어나지도 못할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중단을 하셔야 합니다.
10. 심한 구역, 구토
발열과 몸살 그리고 지속적인 구토 등의 신호가 나타난다면 병원으로 바로 가셔야 할 증상들입니다.
4~10번까지는 전부 패혈증의 신호입니다. 패혈증의 신호가 아닌 염증의 신호일 가능성도 충분합니다. 유산균을 먹고 염증이 생기다는 것은 굉장히 좋지 않은 것입니다.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면 바로 중단을 하셔야 합니다.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명현반응이라고 할지라도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기를 추천합니다. 사망 사례까지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유산균 부작용을 대처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유산균을 처음 복용하시거나 새로운 것을 복용하실 때 부작용이 발생하는지 안 하는지 몸 상태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경미한 부작용의 경우는 가스가 차거나 가벼운 소화불량 정도는 1~2주 정도 지켜보시면 호전되곤 합니다. 하지만 심한 부작용 과한 설사나 심한 복통과 같은 위장 트러블이 발생하면 바로 중단하시길 바랍니다. 혹은 하루에 한 알 드시던 것을 2~3일에 한 알로 복용 횟수를 줄여보시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혹시나 하는 부작용에서 더 멀어지고 싶다면 많이 알려지고 검증이 된 제품을 찾아서 드시는 것이 부작용 발생 확률을 더 낮출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무리 유명하고 좋은 원료를 사용했어도, 남들이 좋다고 추천해 준 것들도 나에게는 잘 안 맞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약들약TV
해당 영상은 아래 유튜브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자세히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