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음식 절대 자주 먹지 마세요 콩팥을 망가뜨리고 신장결석을 유발합니다.” 무심코 먹었다가 신장을 망가뜨리는 음식들

우리나라 사람들 10명 중에 한명은 꼭 걸린다는 질환 신장결석이 있습니다. 신장결석은 한 번 걸리면 아주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반복적인 염증을 유발해서 신장에 손상을 가하는 안 좋은 질환 입니다.

신장결석은 한 번 걸리면 20~50% 정도의 재발률을 보이고 있는 아주 악랄한 질환입니다. 이 질환을 유발하는 음식이 있습니다. 이 음식만 피하면 신장결석을 웬만하면 피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장결석을 유발하는 음식이 어떤 건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음식 절대 자주 먹지 마세요 콩팥을 망가뜨리고 신장결석을 유발합니다.” 무심코 먹었다가 신장을 망가뜨리는 음식들

1.신장걸석이 생기는 원인

신장결석은 신장과 요로 방광과 요도까지 이어지는 라인에 돌이 껴서 우리 몸의 염증을 유발하고 통증을 유발하면서 손상을 유발하는 게 바로 신장결석 입니다.

신장결석의 성분으로 대부분 칼슘과 옥살산(수산)이 붙어있는 칼슘 옥살레이트라는 성분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 덩어리가 점점 커져서 어딘 가에 끼이는게 바로 신장 결석입니다.

따라서 신장 결석의 원인은 1.칼슘이 좀 과잉 됐을 때 2.소변을 통해 옥살산이 많이 나왔을 경우 3.물이 부족하여 결석이 잘 생기는 환경 4.소변이 산성화 됐을 때 이런 조건이 부합할 때 결석이 커지고 끼게 됩니다.

1.동물성 단백질(생선,고기류)

이런 동물성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대사가 되면서 요소가 나오면서 산도를 높이고 과잉된 아미노산도 산도를 높이면서 소변을 산성화 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고기류를 많이 드시는 분들은 요로결석의 위험도가 확 높아지며 육식 위주의 회식 고기와 술을 많이 드시는 분들이 신장결석에 많이 걸립니다.

그렇지만 상대적으로 식물성 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 대비 요로결석 신장결석을 유발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적절한 붉은 고기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옥살한이 들어간 음식

옥살산을 많이 먹게 되면 당연히 신장결석이 커지고 잘 생기게 됩니다. 대표적인 음식은 야채 중에서 가장 많이 들어가 있는 것이 시금치, 껍질 있는 구운감자, 강낭콩, 비트 참마, 고구마 등이 있습니다.

견과류 중에서는 아몬드, 캐슈넛 곡물 중에서는 메밀, 콩가루 과일 중에서는 라즈베리에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런데 옥살산이 우리 몸에 존재하는 것 중에서 90%는 간에서 합성이되고 10%만 음식으로 들어옵니다.

옥살산염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을 먹더라도 신장결석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얘기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 얘기는 틀린 이야기입니다.

간 질환이 있거나 유전적인 질환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분을 제외하고 간에서는 일정하게 합성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으로 들어오는 10% 신장결석을 좌지우지 할 수도 있습니다. 신장결석이 자주 생기시는 분들은 옥살산이 적게 들어가 있는 음식을 드시는게 중요합니다.

3.고나트륨 음식

나트륨이 높은 음식을 먹으면 소변에서 칼슘의 재흡수를 막습니다. 그래서 소변 칼슘농도를 높이고 칼슘이 높으면 결석이 생기게 됩니다.

나트륨 농도가 높으면 소변의 산도가 높아지며 산도가 높아지면 칼슘 결석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 라면, 짬뽕 국물이 있는 찌개, 육개장 등은 국물까지 먹는 것은 안 좋습니다.

인스턴트 음식들 중 햄, 감자튀김, 햄버거 등에도 나트륨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조절하고 건강하게 먹는 게 중요합니다.

4.맥주,커피

적정량의 맥주와 커피는 이뇨작용을 유발해서 결석을 예방하는 작용이 있지만 반복적으로 오랫동안 자주 섭취 시 몸의 탈수를 유발해서 수분의 전반적인 양을 줄이고 소변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소변량이 줄었을 때 수분량이 줄었을 때 포화가 되기 때문에 결석이 잘 생기는 상태가 됩니다. 적정량의 맥주와 커피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맥주를 마시면서 같이 먹는 고기류나 안주류 등은 요산수치를 높이고 산도를 높여 결석을 유발하기 때문에 맥주 같은 경우는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고함량 비타민 C

우리 몸에서 고함량의 비타민 C를 먹으면 비타민 C역할이 옥살산의 중간 대사물로 활용이 되기 때문에 간에서 옥살산이 많이 합성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비타민 C1000mg 짜리를 매일 먹게 되면 소변으로 옥살산이 2배 더 많이 배출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결석이 더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일반적으로 대단히 안전하지만 신장결석이 있거나 재발이 자주 하는 분들은 용량 조절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래 건강 정보도 확인해보세요!????

???? 당뇨, 고혈압 환자 분들에게 지원금을 드립니다. 건강샐활실천지원금

???? 당뇨 환자라면 꼭 먹으세요! 당뇨에 좋은 영양제 TOP7

???? 당뇨 환자가 먹으면 정말 큰 일 납니다. 당뇨에 안좋은 음식들

???? 하루에 2잔씩 꼭 마셔보세요! 혈당수치가 싹 내려갑니다. 당뇨에 좋은 차

???? 이 과일은 오히려 당뇨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당뇨에 도움이 되는 과일 10가지

???? 간이 안좋으면 꼭 보세요! 간에 좋은 음식, 간에 나쁜 음식

???? 남성분들은 필수로 드세요 전립선 영양제 추천 BEST 5

???? 변비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는 푸응다이어트 성분, 효과, 내돈내산 후기 총정리

???? 요즘 유행하던데 정말 효과 있을까? 쥬비스 다이어트 원리, 가격, 후기 총정리

출처 : 약들약 TV

해당 영상은 아래 유튜브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자세히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