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가 있으시다면 꼭 신청하세요!” 신차, 중고차 상관 없이 정부에서 환급금을 주는 제도 + 신청방법

자동차를 가지고 있으시다면 무조건 신청해야 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하는 지역개발채권 환급제도인데요. 오늘은 지역개발채권 환급제도가 무엇이며 어떻게 신청하는지 신청방법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역개발채권이란?

자동차를 등록할 때 지역개발채권을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합니다. 신차와 중고차를 구매할 때 모두 해당됩니다. 지역개발 채권은 자동차를 구매하고 5~7년이 지나면 환급을 받을 수 있는데요.

그런데 지역개발채권은 본인이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청구를 해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환급을 받지 않은 상태인데요. 지난 3월 2일 행정안전부에서 찾아가지 않은 지역개발채권 미환급금을 찾아주는 환급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지역채권 은행

지역채권은행은 지자체 주민들이 지방세를 납입할 때 주로 거래하는 은행으로 보통 일정 기간 동안 특정은행에서 위탁을 하기 때문에 자동차를 구매한 지역에 따라 환급받을 수 있는 은행이 다릅니다. 지역별 은행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신청방법

???? 신한은행 홈페이지 바로가기

???? 부산은행 홈페이지 바로가기

???? 대구은행 홈페이지 바로가기

???? 광주은행 홈페이지 바로가기

???? 하나은행 홈페이지 바로가기

???? 농협은행 홈페이지 바로가기

???? 전북은행 홈페이지 바로가기

  1. 위 링크를 통해 자신의 지역에 해당하는 금고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해줍니다.
  2. 공과금 > 지역개발채권 > 미상환채권조회/상환 메뉴 에 접속하여 아이디 또는 주민등록번호로 미환급 채권조회를 진행해줍니다.
  3. 환급받을 계좌를 입력하신 다음 환급을 진행하면 완료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