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맛을 내는 설탕은 음식을할 때 없어서는 안 될 조미료입니다. 하지만 당뇨가 있으신 분들의 경우 설탕을 사용하기 어려우실텐데요. 오늘은 설탕을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는 천연 감미료인 스테비아의 효능과 부작용, 칼로리, 요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테비아란?
스테비아는 브라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와 같은 남미지역에서 자라는 쌍떡잎식물로 설탕의 대체제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스테비아의 달콤한 맛은 설탕에 비해 약 300배 정도 달다고 합니다. 따라서 스테비아는 차, 껌, 청량음료의 감미료로 이용되고 있으며 우리 몸에 이로운 효능들이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테비아 효능
스테비아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뇨에 도움을 준다.
스테비아의 줄기와 잎은 단맛을 내는 스테비오사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이 성분은 설탕의 당분에 비해 약 200~300 배 가량 당분이 높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스테비오사이드 성분은 혈당 수치를 조절해주고 당뇨의 증상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관질환에 도움을 준다.
스테비아에 함유되어 있는 스테비오사이드 성분이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며 혈액 점도를 낮춰주는 작용을 하여 동맥경과, 고혈압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
스테비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세포의 산화를 억제해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작용을 통해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스테비아는 항산화작용과 항바이러스 작용이 뛰어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고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데요. 따라서 외부에 유입되는 바이러스 및 각종 세균들에 저항하는 면역증진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충치예방에 도음울 준다.
스테비아는 단 맛이 강한 것과 다르게 충치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구강 내 세균 증식을 억제해주고 구강건강 및 충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스테비아는 100g 당 칼로리가 0이며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비만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스테비아 부작용
스테비아는 하루 권장량을 초과하여 섭취하게 되면 복통, 구토, 설사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테비아의 하루 권장량은 자신의 체중 kg 당 4mg 입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임산부 또는 기저 질환자는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섭취를 진행 하시길 바랍니다.
스테비아 먹는 법
스테비아는 시중에서 가루 형태로 판매되고 있는데요. 커피, 과일, 빵 과 같은 음식에 설탕 대신 넣어 섭취하시면 됩니다.
스테비아 추천
오큐비 스테비아는 철저한 품질 관리를 통해 이물질 없이 자연 원물 그대로 제품을 공급하여 제품을 제조하는데요. 출하 전 꼼꼼한 제품 검수로 안전하게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