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를 몇년동안이나 했는데 늘지를 않네…” 반평생 연기만 했지만 실력은 안늘고 출연료만 계속해서 늘고 있는 대한민국 거품 1위 남자배우의 정체

1995년 KBS 슈퍼 탤런트 선발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하며 배우로 데뷔한 차태현은 당시 전형적이었던 진학의 잘생긴 남자 배우 스타일에서 탈피 기업 능청스러운 이미지로 한때 원탑이라는 수식어가 아깝지 않은 인기를 누린 바 있습니다. 실제로 그는 진중한 이미지를 추구하기보단 엽기적인 그녀 복면다로 과속 스캔들에 이르기까지 주로 코믹 장르가 강조된 작품으로 고객들을 만나왔는데요. 차태현만의 강점이 있다는 사실은 배우로서는 장점이 될 수도 있겠지만, 결국 차태연에게는 한계로 작용하고 말았습니다.

그가 로맨틱 코미디나 정통 코믹물 외 다른 장르에서는 작품에 쉽게 녹아들지 못하는 연기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인데요. 자신의 이런 한계를 일찍부터 알고 있었던 걸까요? 사태연은 드라마 사랑의 당신을 햇빛 속으로 등을 통해 나름 진지한 연기에도 도전했지만, 그가 시청자들의 이목을 끈 99%는 코믹 연기를 할 때였습니다. 이로 인해 익살스러운 이미지가 정형화되면서 들어오는 작품 시나리오도 대부분 비슷비슷해졌고 대중들로부터는 뭘 해도 견우다라는 뼈아픈 지적을 받기도 했죠.

심지어 이런 반응은 데뷔 30년 차에 가까워진 최근까지도 계속되고 있는데요. 류승룡 한유주 조인성 류승범 등 굵직한 배우들이 함께 한 드라마 무빙에서 대부분의 배우들이 커리어 사상 최고의 연기력을 보여줬다는 호평을 받은 반면, 차태현은 늘 보여줬던 뻔한 연기를 고수하고 있다는 혹평이 이어졌죠 여기에 40대 후반인 나이에 교복을 입고 고등학생 연기를 한 것 역시 몰입을 방해했다는 불평불만을 자아내며 차태연은 대비 연차가 무색하게도 연기력 논란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배우라면 누구나 온 국민이 따라하는 작품 속 강렬한 대사 하나쯤은 갖고 싶기 마련이죠.

배우 권상우는 바로 이 모든 배우들이 꿈꾸는 유명대사 대사의 자신의 최대 단점이 강조된 탓에 아직까지 조롱을 받곤 합니다. 개봉 이후 20년이 지난 지금까지 권상우에게 꼬리표처럼 달라붙어 있는 영화 말죽거리 잔혹사 옥상으로 올라와 라는 대사 옥상 올라와 원대사는 옥상으로 올라와였지만 권상우 특유의 혀 짧은 발음이 강조되면서 해당 장면은 수많은 패러디를 양산했고 지금까지도 우스꽝스럽게 회자되고 있죠.

권상우는 2000년대 초반 말죽거리 잔혹사의 흥행 덕분에 스타 자리에 오를 수 있었지만 사실 배우로서의 한계는 명확했습니다. 옥상으로 올라와에 이어드라마 천국의 계단에서 선보인 따랑은 돌아오는 거야. 등 작품 속 그의 유명 대사에서 알 수 있듯 사랑은 배우로서는 치명적인 나쁜 발음을 수년째 고치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인데요. 여기에 더해 권상우가 선보이는 캐릭터도 한정적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그를 스타덤에 올린 천국의 계단부터 슬픈 연가 못된 사랑 등 대부분의 작품들이 뻔한 멜로 드라마 공식을 따르고 있고 그가 맡은 배영 역시 사랑에 올인하는 전형적인 한국 드라마 속 남자 캐릭터였죠 그래도 2010년 드라마 대물을 시작으로 맞은 캐릭터로 연기 변신을 시도하며 최근에는 이색적이라는 평가를 자아내고 있는 권상우 이제 나이도 있겠다. 예전에 멜로 드라마는 무리인 듯하니 코믹 장르로 방향 전환을 시도하는 것도 나쁘진 않아 보이네요.

한국 영화를 보러 가면 어디에서나 어떤 배역으로든 또 등장했다는 의미에서 또 경영으로 불릴 만큼 충무로에서 결코 빠질 수 없는 배우로 활약 중인 이경영 그는 미성년자 성무 역대급 과거 논란을 가진 인물 중 하나이지만 이런 논란마저 싸그리 덮어버릴 만큼 수많은 작품에서 열연하며 전성기 때문에 더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그러나 배우로서 출연하는 작품의 수와 연기력은 비례하지 않는가 봅니다.

이경영은 다작 배우라는 점에서 항상 노력하는 성실한 배우라는 평가를 받을 만하지만 정작 작품 속 그의 연기를 보면 판에 박힌 듯 매번 똑같은 탓에 오히려 관객들의 피로도만 높인다는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잡아 들어와 무릎 꿇지 마 준비해 앉아 쫓지 마 덮어 그의 연기를 살펴보면 모두가 다른 작품 속 다른 캐릭터들임에도 불구하고, 같은 작품 속 다른 캐릭터들임에도 불구하고, 같은 작품 작품에 동일한 캐릭터를 연기하고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입니다.

작품명을 인지하지 못한 채 본다면 구분하는 게 힘들 지경이죠. 심지어 사극에서도 현대극과 같은 연기 패턴을 구사해 몰입을 방해한다는 반응을 다아내기도 했습니다. 세제께선 어떤 혐의도 없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수십 년째 고수하고 있는 뻔한 연기 스타일의 이경영의 고질적인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웅얼거리는 듯한 불명확한 발음까지 더해지면 대사조차 알아들을 수 없어 그게 흐름을 쫓아가기 힘들다는 시청자들도 적지 않은데요.

물론 이경영이 자주 맞는 회장님 쌤 격할은 한국 영화나 드라마 어떤 작품에서든 항상 등장하는 역할이고 이경영 외에 대체할 만한 배우가 마땅하지 않아 그에게 계속 캐스팅 제 제안이 들어가는 걸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기 경력이 40년 가까이나 되어가는데도 불구하고, 항상 같은 연기 스타일과 개선되지 않는 바른 문제가 지겹다는 반응이 대부분인데요. 오히려 역으로 미경영에게 이런 한계점이 존재하다 보니 매번 비슷비슷한 작품과 역할만 들어오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73년생 올해 한국 나이로 쉰을 넘었지만 여전히 압도적인 비주얼을 자랑하며 한국 최고의 미남배우로 꼽히는 정우성 그는 90년대 후반을 풍미한 영화 비트를 통해 대중에게 강렬한 이미지를 남긴 뒤 이후 30 여년 동안 주연장만 무려 40편 가까이 찍은 다작 배우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정우성이 누리는 인기와 화재성에 비해 연기력은 제자리걸음인 수준입니다.

그나마 앞서 살펴본 차태현에 비해서는 장르도 해리 매번 다양하게 시도하며 도전을 주저하지 않는 스타일이지만 안타깝게도 그의 연기는 예나 지금이나 크게 다를 게 없는데요. 일례로 데뷔 초 선보였던 비트 속 바나나 연기와 데뷔 후 20년차에 출연한 드라마 빠담빠담에서 연기를 직접 비교해 보며 살짝 늘어난 주름을 제외하면 연기를 직접 비교해 보며 살짝 늘어난 주름이 무기력은 소름 돋게 일치해 보기 민망한 수준입니다. 비단 이 작품들뿐만 아니라 다른 흥행 작품들을 살펴봐도 주로 남자다운 캐릭터를 고수하면서 연기톤도 한결같아 캐릭터의 한계가 명확하다는 평이 지배적이죠.

그래도 자신의 이런 한계점을 인식하고 탈피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은 건 아닙니다. 정우성은 영화 똥개를 통해 찌질하고 못생긴 백수 역할에 도전하기도 했고 마담 뺑덕에서는 파격적인 수위의 멜로에도 도전한 바 있는데요. 하지만 하지만 평단과 관객의 반응은 싸늘했고 흥행 역시 실패했죠. 안타깝게도 황정민 이병헌 김윤석 등 비슷한 나에 대해 다른 배우들은 매번 새 작품을 통해 연기 변신을 하고 커리어 아이를 달성하고 있어 정우성이 더욱 비교되는 상황인데요.

최근에는 절친이자 동료 배우인 이정재 헌트를 연출해 호평받은 거 것을 보고 자극을 받았는지 보호자라는 영화를 직접 연출 주연까지 맡은 점 우선 그러나 이정재와 달리 혹평만 받으며 아예 영화 쪽에 재능이 없는 것 같다 수십 년간 얼굴로 살아남은 배우라는 팩폭만 이어지고 있다고 90년대 중반 희배 대명사로 꼽혔던 의류 브랜드 스톰의 모델로 발견했다. 발탁되며 연예계의 혜성처럼 등장한 송승헌 그는 잘생긴 외모로 단숨에 배우로 데뷔 지난 송충이 눈썹으로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는데요.

2000년대에 접어든 후에는 드라마 가을 동화 함께 출연했던 원빈과 함께 한류 스타로 급부상하기도 했죠. 그의 필모그래피를 살펴보면 군백기 외에는 매년 한 편씩 꼭 주연으로 드라마를 촬영할 만큼 다작 활동을 이어왔고 인기와 현재성을 꾸준히 유지한 덕의 드라마뿐만 아니라 영화를 통해서도 활발한 활동을 지속했습니다.

이렇듯 필모그래피만 보면 연기 경력 약 27년의 베테랑 배우임이 틀림없어 보이지만 송승헌 역시 한계가 명확한 배우 라고 하는데요. 그가 출연한 작품 속 캐릭터들을 비교해 보면 대부분 비슷비슷한 결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가을 동안 에덴의 동쪽 남자가 사랑할 때 등 대부분의 작품에서 송승헌은 자가복제를 했다고 봐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부잣집에서 태어난 멋있는 남자 아니면 흙수저 집안에서 태어난 멋있는 남자 둘 중 하나로 역할이 다양하죠.

기존의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한 번쯤 코믹 연기를 도전할 법도 하지만 잘생긴 외모를 망가뜨릴 수 없었는지 송승헌은 늘 비슷한 역할로 브라운관에 등장하곤 했는데요.

이렇다 보니 출연하는 작품 연기력 논란에도 휩쓸 그나마 2015년 개봉한 코믹 영화 미스 와이프를 통해 엄정화의 다정한 남편으로 등장 데뷔 20 여년 만에 능청스러운 연기를 뽐내며 대중의 호감을 얻는 데는 성공한 송승헌 그러나 어쩌다 얻어 걸린 연기 다른 최근 작들을 살펴보면 어색한 연기는 여전하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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