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를 갔는데 벌레가 많이 나온다거나 물이 제대로 안나오고 방음 등이 잘 되지 않으면 정말 난감하실텐데요. 방을 보러갈 때 어떻게 해야 좋은 집을 찾아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집을 보러갈 때 꼭 확인해야 하는 체크 리스트를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집 보러가기 전 꼭 확인해보세요! 좋은 집 구하는 체크 리스트
먼저 요즘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보안에 신경을 쓰고 계시는데요. 건물 입구, 현관에 도어락 같은 방범 시설이 설치되어 있는지 꼭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CCTV가 설치 되어 있는지도 확인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CCTV가 설치가 되어 있어야 각종 사건, 사고에 증거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방을 구할 때 많은 분들이 창문, 수도를 틀어보는 것만 확인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좀 더 자세히 꼼꼼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물이 잘 나오는지 수압을 확인해보기 위해선 싱크대, 세면대, 물을 틀어 놓고 양변기 물을 내려보셔야 하는데요.
우리가 출퇴근 시간에 건물에 혼자 사는게 아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물을 사용하고 있을 때 내가 물을 사용하게 되면 물이 안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이점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벌레가 나오는 집을 싫어하시는데요. 1층에 음식점이 있다면 바퀴벌레가 나올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또한 싱크대 아래 수납공간을 열어보았을 때, 벽 틈새, 주방 등에 바퀴벌레약이 설치되어 있다면 바퀴벌레가 나올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육안으로 확인하였을 때 깨끗해 보일 수 있지만 가구 사이나 벽 모서리 부분에 곰팡이가 있는지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세탁기에도 청소가 잘 되어 있는지, 벌레가 있는지 등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방안에 콘센트가 몇개가 있는지를 꼭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콘센트가 별로 없는 경우 멀티탭을 계속해서 구매해야 하는 불편함이 생기실 수 있습니다.
사회초년생이나 대학생 분들의 경우 월세에 사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만약 관리비 안에 전기비, 가스비가 별도라고 하면 공용 난방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집은 다른 방들과 n분의 1로 요금을 내야 하기 때문에 이런 점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반려동물을 키울 수 있는지 없는지는 중개사분에게 물어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하지만 중개사분이 키울 수 있다고 하였는데 계약서에 반려동물 금지라고 적혀 있다면 키우지 못하기 때문에 계약서를 잘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영상은 아래 유튜브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자세히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