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당뇨에 걸린 분들은 백미 보다는 현미밥을 먹는 것이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정말 현미가 당뇨에 좋을까요? 오늘은 현미와 당뇨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미의 효능
현미는 벼의 왕겨를 벗겨낸 상태로 도정되지 않은 쌀인데요. 백미 보다 비타민과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변비예방에 도움을 주며 피부미용, 성인병, 다이어트, 당뇨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현미 당뇨에 좋은 이유
본론만 말씀드리자면 현미는 당뇨에 좋습니다. 현미는 백미 보다 혈당수치가 낮기 때문에 혈당관리에 유용한데요. 하지만 현미가 백미 보다 혈당관리에 유용하다고 해서 안심하고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백미 보다 당질이 낮은 편이지 현미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당뇨에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섬유질이 많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어 당뇨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당뇨 현미 보다는 카무트 쌀
현미도 당뇨 관리에는 유용하지만 현미 보다는 카무트 쌀을 이용하여 밥을 짓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카무트는 고대 이집트에서 재배되엇던 원시 품종의 곡물로 일반 쌀, 잡곡에 비해 혈당지수가 매우 낮아 당뇨와 같이 혈당관리를 해야 하는 분들께 매우 효과적이며 마그네슘,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나이가 들거나 비만이 심할수록 발병되는 2형 당뇨인들의 체중감량과 일반인들의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데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건강 및 변비에방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카무트 쌀의 효능, 섭취방법, 주의사항 등에 대한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