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도 잘못 마시면 오히려 독이됩니다.” 올바르게 물마시는 방법

인체의 80% 이상은 물로 이루어져있는 만큼 물을 마시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잘못된 습관으로 물을 마시면 오히려 신장과 콩팥 과 같은 장기를 망가뜨릴 수 있는데요. 오늘은 건강하게 물마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을 해치는 물 마시는 습관

물을 서서 드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하지만 물을 서서 마시는 습관은 좋은 습관이 아닙니다. 서있는 상태에서 물을 마시게 되면 혈액이 다리 쪽에 몰려 있기 때문에 위장이 편한 상태가 아닌데요.

서서 물을 마시게 된다면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물은 되도록이면 서 있는 상태에서 마시는 것이 아닌 앉아 있는 상태에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에 물을 마시는 습관 좋지 않은 습관인데요. 물을 많이 마셔야 건강에 좋다고 해서 많은 양의 물을 한꺼번에 섭취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한번에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게 되면 체온이 내려가게 되고 위장을 위축시키게 됩니다. 한번에 많은 불을 계속해서 섭취하실 경우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물은 조금씩 자주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찬물을 마시는 습관도 건강에 좋지 않은 물마시는 습관입니다. 물론 운동 전후로는 그나마 괜찮지만 평소에는 차가운 물을 피하시고 미지근한 물을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찬물을 계속해서 마시게 되면 체온을 뺐기게 되고 그 과정에서 통증과 무기력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온과 가장 유사한 온도인 36.5 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식사 도중에 물을 마시는 습관도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식사 중 적당한 물을 섭취하는 것은 소화를 도울 수 있지만 식사 도중 너무 많은 물을 섭취하게 되면 위장의 소화액을 중화시켜 소화력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물을 너무 적게 먹어도 문제가 되지만 하루에 너무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는 것도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양의 물을 마셔야 하는데요.

하루에 사람이 필요한 총 수분량은 보통 여성은 3리터 남성은 4리터이지만 하루 필요량 이상으로 너무 많은 양의 물을 마시게 되면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단시간에 7.5 리터의 물을 마신 여성이 사망한 사건이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너무 많은 물을 마시게 되면 물 중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하게 물을 마시는 방법

물은 기상해서 8시간 정도 매 시간마다 한컵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게 하면 대략 하루 1.5리터 이상 섭취가 가능합니다.

물은 기상 직후 부족한 수분을 채우기 위해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기상 후 물을 마시는 습관은 떨어진 컨디션을 좋게 해줍니다. 또한 소변으로 노폐물 배설을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활력있는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물 대신 쥬스나 커피를 드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하지만 수분 섭취 목적으로 커피나 쥬스 같은 음료를 마시는 것은 그다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또한 물을 마실 땐 일정한 패턴으로 물을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시간 마다 일정량의 물을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엔 물마시는 것을 기록하는 어플도 나와 있으니 어플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플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