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많은 분들께서 카톡을 많이 사용하실 텐데 요즘엔 카톡으로 메시지 보내는 건 기본이고 사진에 동영상까지 풍경사진 꽃 사진 손주들 사진까지 카톡으로 손쉽게 보내고들 계실 겁니다.
그런데 카톡으로 내 위치정보가 털리고 심지어 집 주소까지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 이들은 우리가 전혀 예상치 못한 순간에 벌어지고 있기 때문에 카톡에 무엇을 조심해야 하는지 어떻게 내 정보가 털리는 걸 예방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아래 지원금, 환급금들도 꼭 찾아가세요!
🔻정부에서 25만원을 지원합니다 25만원 민생지원금 신청 바로가기🔻
“지금 당장 카톡에 ‘이 설정’ 켜져 있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개인정보 다 털립니다.” + 설정 해지방법
카톡방에 들어가서 그동안 주고 받았던 사진들 중 하나를 다운로드 해보시면 휴대폰 갤러리에 사진이 저장된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사진 오른쪽에 설정 버튼을 들어가 상세정보라고 뜨는데 상세정보에 들어가면 엄청난 정보가 쏟아져 나옵니다.
가장 상단에 이 사진을 촬영한 날짜와 시간이 뜨고 중간에 지도와 함께 어디에서 이 사진을 찍었는지 위치정보가 공개됩니다. 심지어 그 밑에 촬영한 휴대폰 기종까지도 뜹니다.
내가 주고받은 사진에 이렇게 많은 정보가 숨겨져 있었 다니 다들 깜짝 놀라셨을 것 같습니다.
물론 모든 사진에 이 정보가 뜨는 건 아닙니다. 그런데 별도로 설정을 따로 해놓지 않으면 이런 정보들이 나도 모르는 사이 다른 사람에게 보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내 휴대폰 속 갤러리 또는 사진첩에 있는 내가 찍은 사진들도 똑같이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위치정보가 다 나오는 분들 많이 계실 겁니다.
요즘엔 사기 수법도 참 다양하다 보니 나쁜 마음을 먹고 접근하는 사람도 분명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원치 않는 사람에게 내가 언제 어디를 갔는지 어떤 휴대폰으로 촬영했는지 이런 것까지 다 노출시킬 필요도 없고 다 노출시켜서도 안 됩니다.
위치 정보 노출시키지 않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삼성 휴대폰 기준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정 해지방법
휴대폰 카메라에 들어가서 설정 버튼을 눌러 카메라 설정 화면에 들어가지는데요.
아래로 쭉 내려보면 위치태크라고 있습니다. 거기에 체크가 되어 있다면 체크 해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이미 위치태그를 켜 놓은 상태에서 찍은 사진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카톡에서 사진 보낼 때 앨범 누르고 사진을 선택하게 되는데 그때 오른쪽 하단에 점 세개 아이콘을 누르시면 사진 화질을 고를 수 있게 뜹니다.
이때 원본으로 보내게 되면 위치 정보까지 보내지게 때문에 원본 말고 고화질 또는 일반 화질로 선택해서 보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한번 설정해 놓으면 다음에도 그대로 고정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문자로 사진을 보내는 경우에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문자를 보내기 전에 사진첩에서 사진을 선택한 후 설정 버튼을 들어가 상세정보를 들어가 편집 버튼을 눌러 위치 정보 우측에 빨간색 – 버튼을 눌러 위치 정보를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한 다음 문자로 사진을 보내시면 조금 번거롭더라도 확실하게 위치정보는 없앨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