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이 생성되는 원리와 근육이 커지는 방법

많은 분들이 근육을 키우기 위해 열심히 운동을 하고 계신데요. 하지만 생각보다 근육이 쉽게 생기지 않아 실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연 근육은 어떻게 생성되는걸까요? 지금부터 근육이 생성되는 원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육이란?

근육은 힘줄과 뼈로 연결되어 있으며 우리 몸무게의 약 절반 정도를 이루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근육은 이두,삼두,광배근 (골격근) 을 생각하지만 내장 기관을 이루는 근육도 존재합니다. 물론 우리가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해 키우려는 근육은 골격근입니다.

근육 생성의 원리

그렇다면 근육은 어떻게 생성되는걸까요?
근육은 우리가 운동을 하면서 근육에 자극을 주어 근섬유에 상처가 생기고 이 상처가 회복되는 과정에서 충분한 휴식과 영양이 동반되고 회복이 이루어 지면서 생성이 되는데요. 하지만 처음 운동을 할때에는 근육이 빠르게 성장하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근육의 성장이 더딘것을 느낍니다. 그 이유는 점진적 과부하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점진적 과부화란 쉽게 말하면 이전에 자신이 턱걸이를 10개씩 5세트를 진행했다면 다음에 운동을 진행할때에는 11개씩 5세트를 진행하던 10개씩 6세트를 진행하던 전의 운동강도보다 더 강한 운동강도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근육이 커지려면 이전에 손상되었던 자극보다 더 강한 자극이 필요한데, 운동강도가 항상 일정하다면 우리는 근육에 손상을 줄 수 없고 근육은 더이상 커지지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운동강도는 늘어났는데 영양과 휴식이 부족하여도 근육생성이 어려운데요.
근육은 약 75%의 수분, 20%의 단백질, 5%의 나트륨과 탄수화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운동후 충분한 수분과 단백질을 보충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단백질 섭취에만 신경을 쓰고 탄수화물 섭취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우리의 몸은 탄수화물을 섭취할 때 섭 탄수화물을 분해한 뒤 당 간과 근육등에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을 합니다.

이 글리코겐은 우리가 고강도의 운동을 할 때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만약 탄수화물 섭취가 부족하여 체내에 글리코겐이 모두 소진되면 운동수행능력이 떨어지고 높은 강도의 운동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백질섭취 시 탄수화물을 같이 섭취하면 우리 몸에서 단백질 흡수를 더욱 빠르게 도와주기 때문에 탄수화물도 꼭 빠지지 않고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근성장에 도움이 되는 글 더보기

5s
Overlay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