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분들은 비타민C 먹으면 신장결석, 백내장을 유발합니다.” 비타민C를 절대 먹으면 안되는 사람

요즘 비타민c 를 많이 드시고 계시는 걸로 알고 있어요. 이런 비타민c 가 의외로 부작용이 있는 경우가 있거든요. 부작용에 대해 아셔야 되지 않을까 싶어 준비했습니다.


비타민c 는 대체로 안전하죠. 수용성 비타민이고, 먹었을 때 한계량이 되게 높은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부터 성인까지 필수 필요량은 100 mg 내외인데요. 약국에서 판매하는 것들은 한 알에 1000 mg가 들어 있습니다. 고용량을 복용했을 때 아주 낮은 확률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 가장 흔하고 가장 안좋은 예후의 부작용 인데요. 신장결석을 촉발시킬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이나 신장결석 같은 경우는 옥살산이라는 성분이 칼슘과 붙어서 결석을 만들어 냅니다. 그래서 극심한 통증, 안좋으면 신부전증까지 유발할 수 있는 것이 신장결석인데 비타민c 는 일반적으로 신장결석의 과거력이 없고, 유전력이 없는 분들은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과거에 신장결석이 있었던 분들이나 가족력이 있는 분들은 주의를 해야 합니다. 보통은 1000 mg 이하로 섭취를 하셔야지 안전합니다.

스웨덴에서 4만 8천명을 대상으로 추적 조사를 했습니다. 그 결과 1000 mg씩 먹는 사람 기준으로 123% 정도의 신장결석 유병률이 증가했다고 해요. 그러니까 100% 가 넘게 증가했기 때문에 꽤나 많이 증가했다고 볼 수 있겠죠. 그래서 물을 많이 드셔야 되고 신장결석이 있던 분들은 비타민c를 1000 mg 이상 드시는걸 피해야 된다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그리고 신장결석이 없는 분들도 잘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드시면서 항상 신경을 쓰시고 물을 좀 많이 드시는게 중요하지 않나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네요.

두 번째 부작용은 백내장입니다.
마찬가지로 스웨덴에서 2만 5천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8년 정도 추적조사를 했거든요. 그랬을 때 백내장의 유병률이 20% 정도 증가했다는 데이터가 있어요.

세번째는 철분의 흡수량을 증가시킵니다. 비타민c 를 보통 음식과 보충제 100 mg를 따로 먹었을 때, 철분 흡수율이 최대 60% 까지 증가한다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그래서 철분 흡수가 증가되어 철 중독이나 철 독성을 보이는 케이스가 있다고 해요. 극히 이례적이지만 평소에 철분 과잉증이거나 신장이 안 좋으신 분들은 주의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네 번째로 방광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방광염이 있는 분들은 귤 같은 자극적인 음식을 먹게 되면 영향을 받는다는 데이터가 있어요. 귤과 마찬가지로 비타민 c 도 자극을 줘서 방광염을 유발시키고, 진행시킨다는 연구 데이터가 있었습니다.

다섯 번째는 불면증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항산화제를 섭취했을 때 불면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그래서 비타민c로 불면증이 생기시는 분들은 저녁보다는 낮 시간에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섯 번째로 혈액의 응고 시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심근경색이 있으시거나 뇌쪽이 안 좋으신 분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비타민c 고용량 요법을 하시는 분들은 꼭 주치의와 상의하세요.


일곱번째는 알루미늄의 흡수를 증가시킵니다. 비타민c와 제산제가 만나면 알루미늄 흡수율을 높인다고 합니다. 알루미늄이 우리 몸에 과잉 축적되면 암유발 가능성이 높아지고 호르몬에 영향을 주기도 하고, 신경 쪽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비타민 c 를 먹는 분들은 이런 알루미늄 제산제와 시간차를 두고 드시는게 맞습니다.

여덟 번째는 경구 피임약과 결합하여 부작용을 유발합니다. 비타민 c가 에스트로겐 농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경구 피임약과 비타민 c 메가도스 를 하셨을때 부작용을 높일 수 있다는 거죠.

홍조나 두근거림, 두통, 어지럼증, 소화불량, 변비 등을 과하게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비타민 c 메가도스 하시는 분들은 유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흔한 부작용인데 비타민 c 는 워낙 위장장애가 많구요. 그 다음에 가스 참이나 설사 유발 도 많이 하구요. 그리고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중에서 몸에 해를 줄 수 있는 것들은 신장결석, 백내장, 와파린, 알루미늄이 있습니다.

비타민 c 는 보통 안전하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요즘에 비타민 c 를 많이 드시기 때문에 노파심에 부작용에 대해서 한번 다뤄 봤습니다.

????아래 건강 정보도 확인해보세요!????

???? 당뇨, 고혈압 환자 분들에게 지원금을 드립니다. 건강샐활실천지원금

???? 당뇨 환자라면 꼭 먹으세요! 당뇨에 좋은 영양제 TOP7

???? 당뇨 환자가 먹으면 정말 큰 일 납니다. 당뇨에 안좋은 음식들

???? 하루에 2잔씩 꼭 마셔보세요! 혈당수치가 싹 내려갑니다. 당뇨에 좋은 차

???? 이 과일은 오히려 당뇨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당뇨에 도움이 되는 과일 10가지

???? 간이 안좋으면 꼭 보세요! 간에 좋은 음식, 간에 나쁜 음식

???? 남성분들은 필수로 드세요 전립선 영양제 추천 BEST 5

???? 변비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는 푸응다이어트 성분, 효과, 내돈내산 후기 총정리

???? 요즘 유행하던데 정말 효과 있을까? 쥬비스 다이어트 원리, 가격, 후기 총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