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치과는 절대 가지 마세요 무조건 덤탱이 맞습니다.” 현직 치과의사가 알려주는 절대 가지 말아야 할 치과 + 좋은치과 찾는 방법

유독 치과에서 과잉진료를 받거나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여 피해를 보는 사례가 많은데요. 오늘은 현직 치과의사가 알려주는 절대 가지 말아야할 치과 및 좋은치과 찾는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치과는 절대 가지 마세요 무조건 덤탱이 맞습니다.” 현직 치과의사가 알려주는 절대 가지 말아야 할 치과 + 좋은치과 찾는 방법

대기시간이 긴 치과

항상 대기하고 환자들이 많으면 유명하고 잘되는 치과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환자들이 많고 대기가 길어도 그곳에서 오랫동안 치과를 운영하고 많은 사람들을 치료한 유명한 분들도 분명히 있지만 특별한 일이 아닌데 대기가 있는 경우에는 한 번쯤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1시간에 1명씩 환자를 보는 의사가 1시간에 3명씩 예약을 잡는 경우 대기가 생기게 되고 한명당 20분씩 진료를 봐야 하는 상황이 되는데 이렇게 된다면 병원이 환자에게 관심을 주는게 떨어진다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까운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는 이런 치과는 한번쯤 생각해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치료를 강요하는 치과

충치가 있는 것 같아서 검진을 갔는데 충치가 너무 많아서 치료를 하겠다며 아무 설명도 없이 너무 빨리 일사천리 진행되는 치과들이 있습니다. 충분한 설명과 환자와 얘기를 하고 치료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납득을 시켜줘야 하나 치료부터 강요하는 느낌을 받는다면 잠시 중단하고 생각할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교정 같은 경우에는 교정정밀검사를 진행하며 엑스레이를 찍고 이빨 본을뜨고 돌출입인지 주걱턱인지 확인을 하여 상담후에 진행해야 하나 결과가 나오기 전에 먼저 교정상담 당일 날 장치 부착을 권유하는 치과는 일정 비용을 먼저 받거나 먼저 부착을 하여 상담 결과가 맘에 들지 않더라도 진행을 하게 끔 만드는 치과들로 꼭 피하셔야 합니다.

의사와 대화하기 어려운 치과

치과를 다니게 되면 치료를 잘 해주는 의사선생님도 좋지만 의사선생님과 소통과 대화를 통해 내가 받는 치료에 대해서 설명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치료중에 궁금한 부분이 생겨서 질문을 하였는데 대답이 없거나 내가 조금 불만이 있어서 치과에 컴플레인을 하게 되면 의사 선생님이 직접 해 주지 않고 상담실장님이 계속 해주는 등 물론 의사선생님이 바쁘기 때문에 실장님이 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내용 증상 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의사 선생님 얘기를 듣고 싶은데 소통이 안되면 굉장히 답답함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상담실장님이 설명도 잘해주고 치료를 해주더라도 전문적인 치과 의사 선생님이 답변해주는 것이 더 안심되고 신빙성이 가기 때문에 의사 선생님과 소통이 되는 치과를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장님이 치료계획 짜는 치과

치과에서 실장님은 중요한 역할을 많이 하지만 임플란트를 몇 개를 심어야 하는지 어떻게 심어야 하는지 턱의 모양 등을 판별하고 실장님이 모든 치료계획을 세우고 비용 상담까지 다 하는 치과의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용상담은 실장님이 할 수 있지만 치료계획은 반드시 의사선생님과 계획을 잡으셔야 합니다.

의사가 확인 하지 않는 치과

교정을 하게되면 환자의 입안을 보고 교정에 대한 오더를 내려 위생사가 맞는 철사를 넣어 교정이 진행되는데 의사선생님의 오더 없이 위생사가 판단하여 진행 하는 것은 절대 안됩니다. 간혹 환자분이 누워서 일어날 때까지 의사선생님을 보지 못하고 철사만 바꾼 경우가 있다는 것은 매달 환자의 입안 상태가 똑 같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상황에 맞게 그 다음 단계가 어떻게 진행될지 보고 오더를 내려야 하기 때문에 의사가 입안을 보지 않고 치료가 진행되는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만약 의사가 입안을 전혀 보지 않고 교정이 진행되는 치과는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만약 이런 치과에서 교정을 진행하시는 분이라면 실장님이나 담당 의사 선생님을 찾아가서 치료는 의사선생님이 봐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을 하여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치과(병원) 찾는방법

좋은치과를 찾기 위해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등록된 병원리스트를 확인하시면 되는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란 수많은 병원과 의원들을 전문가들이 분석하고 평가하여 좋은 병원을 리스트로 정리한 것을 말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용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 좋은 병원 찾으려면 꼭 확인하세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이용방법

???? 임플란트 식립시 주의사항 바로가기

???? 임플란트 하기전 꼭 보세요! 현직 의사가 알려주는 임플란트 치과 고르는 방법

출처 : 치과의사 닥터참치

해당 영상은 아래 유튜브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자세히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