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음식 7가지

당뇨는 인슐린 분비가 제대로 되지 못해 생기는 질환으로 식이요법이 매우 중요한데요. 오늘은 당뇨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란?

당뇨는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가 되지 못하는 질환으로 포도당이 혈액에 쌓여 소변으로 배출되는 질환입니다. 당뇨 초기증상, 원인에 대한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 당뇨 초기증상, 원인 무엇이 있을까?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들은 보통 혈당 지수가 천천히 오르는 gi 지수가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이 좋은데요. 당뇨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계란

계란은 흔히 완전 식품이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포만감이 높아 비만을 예방하고 심장질환 위험성을 줄여줍니다. 또한 인슐린 민감도를 향상 시켜주고 몸에 이로운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 시켜 줍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일 2개의 달걀을 꾸준히 섭취한 환자들의 경우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가 많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견과류

견과류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염증 및 혈당 감소에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당뇨 환자 분들이 섭취할 경우 체중 감량 효과와 인슐린 수치가 많이 감소 되었다고 합니다.

딸기

딸기는 일상생활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과일로 각종 영양분이 풍부한데요. 딸기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콜레스테롤 감소 및 혈당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다이어트를 할 때 많이 섭취하곤 하는데요. 비만 예방 뿐만 아니라 당뇨 예방 및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캐나다의 구엘프 대학에서 쥐를 대상으로 아보카도와 인슐린 민감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꾸준히 아보카도를 섭취한 쥐는 인슐린에 대한 반응이 효과적으로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카무트 쌀

당뇨가 있는 분들은 일반 흰 쌀 밥 보다 카무트 쌀로 지은 밥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카무트는 고대 이집트에서 재배되었던 원시 품종의 곡물로 일반 쌀, 잡곡에 비해 혈당지수(gi) 지수가 매우 낮아 혈당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이어트, 면역력 증가에도 도움을 줍니다.

????카무트 쌀 효능 더 알아보기

흰강낭콩

흰강낭콩은 강낭콩의 한 종류로 다이어트, 간 건강 개선 및 당뇨에 도움을 주는데요. 흰강낭콩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파세올라민 성분이 탄수화물 섭취를 억제하여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여 당뇨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흰강낭콩 효능 더 알아보기

병아리콩

병아리콩은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콩으로 당뇨환자분들이 섭취하기 좋은 음식입니다. 장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혈당 수치 관리를 하는데 도움을 주며 섭취가 간편하여 간식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