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할 때 비싼 돈 주지 말고 무조건 ‘이렇게’ 하세요” 모르면 손해 보는 이사비용 반으로 줄이는 핵꿀팁

전 월세 거주자 들의 경우 계약만료 때마다 해야 하는 이사는 큰 부담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단순히 모든 짐을 옮겨야 한다는 번거로움부터 이사에 들어가는 비용 또한 무시 못할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이사비용은 정찰제가 아닌 상황/조건별에 따라 금액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은 이사 비용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사할 때 비싼 돈 주지 말고 무조건 ‘이렇게’ 하세요” 모르면 손해 보는 이사비용 반으로 줄이는 핵꿀팁

주말, 손 없는 날 피하기

손 없는 날이 뭔지 아시나요? ‘손’은 날수에 따라 동서남북 4방위로 다니면서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사람에게 해코지 하는 귀신을 뜻하는데요.

예로부터 손 없는 날에 이사를 하면 이사를 해도 아무 탈이 없는 안전한 이사날로 생각하는 미신 때문에 ‘손 없는 날’ 을 선호하여 이 날에 이사하는 사람이 많아 이사비용이 가장 비싼 시기입니다. 따라서 이사 비용을 줄이기 위해선 ‘손 없는 날’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 없는 날은 음력 기준 9,10,19,20,29,30 일 이며 주말까지 겹치게 되면 최소 10 ~ 20만원 정도의 이사비용이 더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이사는 되도록 평일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비용이 저렴한 순으로 나열하면 평일 > 주말 > 손 없는 날(평일) > 손없는 날(주말) 입니다.

이사 날은 입주일에 맞추기

이사를 할 때 입주 날짜가 맞지 않다면 짐을 빼는 날과 들어가는 날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보관이사를 해야 하는데 보관이사의 경우 짐을 두 번 옮겨야 하기 때문에 추가 요금이 붙게 되며 뿐만 아니라 보관 자체에 대한 비용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입주날에 맞춰서 이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이사를 진행하면 일반적인 포장이사에 비해 가격이 2배이상 비쌉니다.

사다리차, 입주청소 등 추가비용 주의

이사를 하게 되면 기본적인 비용 외에도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많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사다리차 이용료 에어컨 설치비 입주청소 비용입니다. 사다리차가 이사비용에 포함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사다리차는 기본 이사비용에 포함되지 않는 별도 비용입니다.

사다리차는 빠르고 안전하게 짐을 옮길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삿짐이 아주 많은 것이 아니라면 번거롭지만 엘리베이터를 통해 이사를 진행하는 것이 금액전인 면에서 더 큰 이익을 볼 수 있으며 사다리차의 경우 각 층별로 가격 차이가 나며 고층으로 갈수록 금액이 높아지며 평균적으로 20층 아파트 기준 사다리차는 20만원금액 발생하지만 엘리베이터 사용료는 5~10만원 정도 발생하게 됩니다.

물론 단지별 사용료 차이는 존재할 수 있으며 노후된 아파트의 경우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이사를 못하게 하는 경우가 있어 이사하기 전에 미리 사용이 가능한지 관리사무소에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공과금, 명의변경 및 이전 설치

인터넷, 전기, wifi, 수도, 도시가스 등을 사용하다가 이사 간 집에 설비가 따라오지 않는다면 매우 불편합니다. 따라서 그런 것들에 대한 명의 변경을 미리 다 해놓고 지역변경을 하게 되면 이사 당일 부터 이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에어컨 설치 비용 줄이기

에어컨 설치 비용의 경우 이사비용세서 생각보다 많은 비중의 금액이 지출되게 됩니다. 배관비, 가스조정비, 천공작업비 등 비용이 들어가는 항목이 많기 때문입니다.

에어컨의 경우 집의 형태에 따라 설치 난이도가 다르기 때문에 조금씩 금액 차이를 보이며 2in1 에어컨을 기준으로 공식 서비스 센터는 평균 40~50만원 선이며 사설업체는 20~30만원 선으로 사설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10만원 정도의 금액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설치하고 물이 떨어지거나 냉매가스가 세어 나오는 하자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사설업체를 이용해서 설치한 경우 추후 공식 AS가 안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설치 전 미리 AS유무를 파악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주청소의 경우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청소업체를 이용하지 않고 직접 청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청소업체를 이용하면 3.3m2당 만원 정도의 금액이 지출되기 때문에 직접 청소를 하면 전용면적82m2기준 약 25만원 정도의 금액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관련 꿀팁 더 보기

???? “에어컨 이렇게 틀면 하루종일 틀어도 전기세 500원도 안 나옵니다.”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에어컨 전기세 절약 꿀팁

???? “이제 에어컨 맘놓고 트세요! 정부에서 전기세를 지원합니다.” 7월부터 시작하는 전기세 지원사업 + 신청방법

???? “에어컨 설치 바가지 이렇게 씌웁니다. 꼭 확인하세요!” 에어컨 설치 기사들이 치는 대표적인 사기유형 7가지 + 에어컨 싸게 사는 방법

이사견적 비교하기

이사비용은 업체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꼭 비교를 하고 이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견적비교는 위매치다이사를 통해 무료로 쉽게 비교하실 수 있는데요.

위매치다이사는 누적 거래액 5,000억원, 누적 방문자 500만명으로 믿을 수 있는 전국 이사 업체를 소개해주고 무료로 견적을 비교할 수 있는 업체입니다. 실제 이사를 진행했던 고객들의 리뷰를 확인하실 수 있어 가격은 물론 검증된 업체에서 이사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소정의 수익을 받고 작성되었습니다.

이사 관련 글 더보기

Leave a Comment